현대重 노조, 1사1노조 내부갈등 증폭
현대重 노조, 1사1노조 내부갈등 증폭
  • 이상길
  • 승인 2018.07.16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조직들 반발 거세… 집행부 공개사과 요구
일반 조합원 가세, 노조 홈피에 비판글 잇따라
1사1노조를 둘러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이하 노조)의 내부 갈등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앞서 노조는 지난 9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금속노조 울산지부 산하의 일반직지회와 하청지회를 현대중공업지부로 통합하는 ‘1사1노조’ 시행규칙 제정안을 통과시켰다. 대의원대회를 앞두고 여러 현장조직과 많은 조합원들이 1사1노조 통합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조직형태를 변경하는 중대한 사안인 만큼 소수 대의원이 아닌 전 조합원의 의견을 물어 결정해야 한다고 거세게 반발했었다.

하지만 노조 집행부는 표결을 강행, 찬성 69표, 반대 60표의 근소한 차이로 시행규칙 제정안을 가결시켰다. 노조 집행부는 제정안 통과에 대해 노동자 대단결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자평했지만 1사1노조에 대한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실제로 일부 현장조직들의 반발은 계속되고 있다.

현장조직인 ‘미래로(미래희망노동자연대)’는 16일 유인물을 통해 “조합원이 반대한 1사1노조는 심판받아야 한다”며 집행부의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미래로는 “9개월 이상 준비했다는 시행규칙은 허술하기 짝이 없어 많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뒤 “임시대의원 대회에서 자유로운 발언과 문제 제기 기회가 보장되지 않은 채 표결처리가 강행됐다”고 주장했다.

앞서 다른 현장조직인 ‘현장희망’도 지난 13일 유인물을 통해 집행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현장희망은 “집행부가 대의원대회에서 문제가 있다는 발언조차 받아주지 않고 쪽수로 밀어 붙여 가결시켰다”며 “대의원대회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법률자문 결과 통합규칙은 상위 규정에 반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법적인 문제가 있다”며 시행규칙 각 항목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특히 현대미포조선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조합원 자격 부여, 각 지회 교섭 동시 타결의 불합리성, 기존 조합원과 하청지회 및 일반직지회 조합원의 상이한 조합비 기준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처럼 현장조직들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일반 조합원들 사이에도 지금은 1사1노조 추진보다는 해양공장 가동 중단 등 산적한 현안 해결을 우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 1사1노조를 둘러싼 갈등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목소리는 노조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 13일 올 들어 첫 파업에 돌입한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19일부터 24일까지 전면 파업을 예고한 상황이다. 노조의 이번 파업으로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4년부터 5년 연속 노사분규 사업장이 됐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