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국가균형발전 전략 통한, 울산지역 숙원사업 해결 ‘시동’
文정부 국가균형발전 전략 통한, 울산지역 숙원사업 해결 ‘시동’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8.07.11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병도 靑정무수석 울산 방문
宋시장, 외곽순환道·국립병원 예타면제 포함  
부유식 해상풍력 조성 등 3개 사업 지원 건의
지방정부와의 현장소통을 위해 울산을 방문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11일 울산시청 시장 접견실에서 송철호 시장과 지역 현안 간담회를 갖고 있다. 	장태준 기자
지방정부와의 현장소통을 위해 울산을 방문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11일 울산시청 시장 접견실에서 송철호 시장과 지역 현안 간담회를 갖고 있다. 장태준 기자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전략에 편승한 울산지역 숙원사업 해결에 발동이 걸렸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11일 오후 울산을 찾은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은 외곽순환도로 조기착공 등 지역 최우선 숙원사업 3건의 지원을 강력 건의했다. 

한 수석의 이날 방문은 차기 시·도지사 간담회를 앞두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함으로 이날 송 시장은 △울산외곽순환도로 조기 착공 △혁신형 국립병원 건립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등 3개의 지역 숙원사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주목해야 할 건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송 시장과 한 수석의 공감대. 이날 모두 발언에서 두 사람은 현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철학에 상호 공감했고, 송 시장도 3개의 지역 숙원사업 모두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지원해줄 것”을 호소했다. 아울러 외곽순환도로와 혁신형 국립병원에 대해서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요청하기도 했다. 

세부적으로 송 시장이 1순위로 건의한 울산외곽순환도로는 경부선 미호 JCT에서 동해선 범서 IC를 거쳐 강동에 이르는 총 연장 25.3㎞의 도로망 구축 사업이다. 관련해 송 시장은 △특·광역시 중 외곽순환도로망이 없는 유일한 도시 △울산 동·북부 지역 간 화물 물동량(화물차 비율 34%)의 도심 통행 분산 △인접 원자력 발전소 및 지진, 태풍 등 재난·재해 시 긴급 대피로 필요 △최우선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을 조기착공 필요의 이유로 제기했다.

혁신형 공공병원 건립과 관련해 송 시장은 울산의 열악한 의료 환경을 지적하며 지원을 호소했다. 시에 따르면 현재 울산은 도시규모에 비해 공공·민간의료기관이 절대 부족해 의료비 역외유출은 물론 특수질환과 저소득층 등의 진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송인배 정무비서관,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이 11일 울산시청 접견실에서 송철호 울산시청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송인배 정무비서관,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이 11일 울산시청 접견실에서 송철호 울산시청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또 자동차·조선해양 등 국가기간산업이 집적해 있어 산업재해 발생 빈도가 높으나 의료 인프라가 극히 열악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실제로 울산지역의 산업재해근로자수는 매년 2천900명 내외로 지역 대비 높은 편이다. 요양환자수도 1일 평균 1천800여명에 이르고, 장애인·노숙자·노인의 인구는 16만6천여명에 육박하지만 이들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공공의료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 

송 시장은 “전국 220여개 공공의료기관 중 울산 소재 공공의료기관은 시립노인병원 단 1개소에 불과하다”며 “이전 정부에서도 국립병원의 울산건립이 추진됐지만 예비타당성을 통과하지 못하면서 번번이 무산됐다. 국민건강을 경제적 잣대로 보는 건 옳지 않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울산 혁신형 국립병원 건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공약이기도 한 만큼 조속한 추진을 바란다”고 건의했다. 

마지막으로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에 대해서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정책에 따른 해상풍력 발전 확대와 위기에 처한 조선해양산업의 활로 개척, 일자리 안정을 위해 지역 산학민정이 협력해 부유식 해상풍력산업을 제2의 조선산업으로의 육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 부유식 해상풍력 ‘국산화 기술개발’과 부유식 풍력발전기의 조기 수요 창출을 위한 ‘민간 주도 발전단지 조성’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 추진도 필요 이유로 제시했다. 관련해 송 시장은 이날 △울산을 풍력발전기 개발·제작, 지원항만, 단지운영, 인력양성 등 전주기를 아우르는 부유식 풍력산업 클러스터로 지정·육성 △동해가스전을 플랫폼으로 활용하기 위한 ‘해저광물자원개발법’ 개정 △부유식 풍력발전기 제작수요의 조속한 창출을 위해 민간 주도 단지 개발에 중앙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앞서 송 시장은 민선 7기 공약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인 울산의 해양플랜트산업 기반을 활용해 부유식 해상풍력산업을 제 2의 조선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같은 건의에 대해 한 수석은 “예비타당성 통과가 관건인 만큼 일부 사업들에 대한 예타 면제 등에 대해서는 관련부서와 협의를 통해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간담회를 마친 뒤 한 수석은 곧 바로 경남도청으로 이동해 현안청취를 이어갔다.     이상길 기자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송인배 정무비서관,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이 11일 울산시의회를 방문해 황세영 시의장과 환담을 나눈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송인배 정무비서관,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이 11일 울산시의회를 방문해 황세영 시의장과 환담을 나눈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