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새 고용불안, 정부도 함께 고민을
현대重 새 고용불안, 정부도 함께 고민을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6.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지역 지정’으로 한숨 돌리나 싶었던 현대중공업이 또 다른 암초를 만나면서 지역사회의 불안이 재연되기 시작했다. 이번에 만난 암초는 이 회사 해양사업부가 오는 8월부터 공장 가동을 중단한다는 소식이다.

이 소식은 해양사업부 소속 4천800여명(노조 추산, 정규직 2천500여명+사내하청 2천300여명)이 ‘유휴인력’으로 분류되는 고용불안 문제와 맞물려 있어 예사로 보아 넘길 사안이 아닌 것 같다.

문제의 발단은 ‘바닥을 드러낸 일감’에서 찾을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2일 강환구 사장 명의로 담화문을 내고 해양사업부가 맞닥뜨린 어려운 상황을 전하면서 8월부터 공장 가동 중단이 불가피하다는 사실을 직원들에게 알렸다. 회사 측 주장은, 국제경기 침체의 여파로 해양사업부가 지난 2014년 11월 UAE(아랍에미리트)의 나스르 프로젝트를 수주한 이후 현재까지 3년7개월, 그러니까 43개월째 수주실적을 단 한 건도 올리지 못해 공장 가동을 멈출 수밖에 없다는 것이었다. 여기서 가동 중단 시점을 8월로 잡은 것은 나스르 프로젝트가 7월이면 모두 마무리되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수주실적 제로’의 책임 일부를 노동조합 쪽에 돌리기도 했다.

노조의 반발은 어찌 보면 예고된 수순이었다. 노조 측은 기자회견에서, 회사 측이 수주 전쟁에서 실패하는 이유를 직원들의 ‘높은 고정급’ 때문이라고 했지만 실은 비정규직 고용구조와 불안정한 생산관리, 공정 지연과 하자 발생이 더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또 “회사 측이 대외신인도 하락을 감수하면서까지 가동 중단 방침을 밝힌 것은 무급휴직을 압박하기 위한 조치”라며 무급휴직에 대한 반대 견해를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회사와 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용안정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특히 △구조조정 중단 △직무전환 배치 추진 △일감 나누기와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고용유지를 고용안정의 대안으로 제시했다. 회사 측도 즉시 반응을 보였다. “해양사업부의 유휴인력 문제는 노사가 같이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며 “협의를 통해 다양한 대책을 검토해 나가자”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노사 양쪽이 한 말에는 모두 일리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번 문제의 모범답안은 노사 양자의 협의만으로 이끌어낼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더욱이 4천800여명의 고용안정, 지역사회의 불안해소, 지역경제의 사활 문제가 동시에 걸려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지혜로운 해법을 찾는 일에 지방정부와 중앙정부도 똑같이 머리를 싸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현대중공업 노사가 서로 “네 탓이야”하고 책임 떠넘기는 일로 시간을 낭비할 시점은 아닐 것이다. 어떻게 하면 해양사업부의 일감을 되찾고, 어떻게 하면 어떻게 하면 다수의 고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어떻게 하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를 두고 고민해야 할 시점일 것이다. 노와 사,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 서로 고민을 같이 나누고 상생의 해법을 공유한다면 보람은 조속히 찾아올 수밖에 없다고 믿는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