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의장직 “추대 vs 표결” 눈치작전
울산시의회 의장직 “추대 vs 표결” 눈치작전
  • 정재환 기자
  • 승인 2018.06.2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일색’ 상임위 배분 이목집중...연장자-시정견제 인물놓고 ‘온도차’
6.13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거둔 제7대 울산시의회 원구성은 과연 어떤 구도로 짜여질지 여부가 최대 관심거리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주도권을 쥐게 될 상황인 가운데, 다음달 초 제7대 울산시의회를 개원하면서 의장을 비롯한 상임위원장 배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어서다.

시의회는 다음달 5일 제7대 전반기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할 예정이다.

의장단은 의장 1명과 부의장 2명으로 구성되며, 상임위원장은 의회운영위원장, 행정자치위원장, 환경복지위원장, 산업건설위원장, 교육위원장 등 5명이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있지만 당초예산안, 추경예산안 등을 심사할 때 꾸려지는 비상시 특별위원회다.

우선 시의회 전체 22석 중 17석을 점한 민주당에서 누가 의장으로 선출될지 주목된다.

민주당 당선인 모두가 초선이기 때문에 17명 모두 의장 후보가 될 수 있지만, 중구의회 재선의원 출신인 황세영 당선인과 남구의회와 북구의회 초선의원 출신인 이미영 당선인과 박병석 당선인이 의장 후보로 꼽힌다.

또 의정경험은 없지만 민주당내 최연장자이며 울산시청 간부공무원 출신인 손종학 당선인도 의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다 몇몇 당선인들은 울산시정을 확실히 견제할 의장이 될 수 있다며 의장직 도전 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21일 오전 의장단 구성 방안에 대한 사전논의를 벌이기 위해 민주당 울산시당에서 열리는 시의원 당선인 간담회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자리에서는 먼저 당선인들간 허심탄회하게 의장직을 어떤 방식으로 선출할지 토론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당선인들 사이에서는 “상반기 원구성이 상당히 중요한 문제인 만큼 투표를 통해 울산시정을 확실히 견제할 인물을 뽑아야 한다”와 “모양새를 구기지 않기 위해선 합의추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벌써부터 의장직을 놓고 치열한 눈치작전을 펼치고 있는 데다 도전자들이 적지 않아 이날 선출 방식이 확정될 지는 미지수다. 결국 울산시당이 나서 조율할 가능성이 크다.

시의원 당선자 A씨는 “합의추대가 될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최근 분위기로 볼 때는 표결로 갈 공산도 없지 않다”고 전하고 있어 향후 원 구성 과정에 미묘한 신경전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5석에 불과한 자유한국당으로서는 의장단 또는 상임위원장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의석 비율로만 보면 부의장 2석 중 1석, 위원장 5석 중 1석은 넘볼 수 있다.

하지만 민주당 울산시당 관계자는 “상임위원장 자리는 단 1석도 한국당에 양보할 수 없다는 게 당론”이라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울산시민들은 자유한국당의 적폐청산을 요구한 만큼 이들에게 자리를 양보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앞서 제5대 의회 등의 사례에서도 다수당이 모두 차지했다”고 말했다.

결국 민주당이 양보할 수 있는 자리는 부의장 1석 정도로 볼 수 있는데, 그럴 경우 재선의원인 고호근 당선인과 천기옥 당선인이 유력하다.

한편 기초의회의 경우 중구의회는 신성봉 당선인이 중구의장에 내정됐으며, 울주군의회는 최연장자인 간정태 당선인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구의회는 이날 오후 이상헌 국회의원 주도로 의장단 논의를 벌였으며, 동구의회도 조만간 논의를 시작할 계획이다.

반면 민주당과 한국당 의원이 딱 절반씩을 차지해 7대7 구도가 된 남구의회는 아직까지 서로 교류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