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개혁·쇄신 전폭지지”
“부산국제영화제 개혁·쇄신 전폭지지”
  • 김종창 기자
  • 승인 2018.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 1천억원 발전기금·남북공동영화제 추진 등 약속
“부산시민 모두가 OK할 때까지 ‘영화도시 부산’을 완성하겠습니다.”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은 20일 오전 영화의전당에서 부산지역 영화인들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오 당선인은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 오석근 영화진흥위원장 등 영화인 15명과 함께 부산국제영화제(BIFF)의 정상화와 재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체결 배경에는 2014년 ‘다이빙벨’ 사태로 훼손된 BIFF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독립성과 자율성 보장으로 BIFF가 새롭게 도약하기를 원하는 오 당선자의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오 당선인은 간담회에서 지난 4년간의 BIFF 파행과 위상 추락에 대해 시민과 영화인에게 깊은 유감과 함께 사과했다.

그는 먼저 시민·영화인·부산시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부산 영화·영상진흥위원회(가칭)를 설립하고 BIFF와 함께하는 월드시네마 랜드마크를 조성하는 방안을 약속했다.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부산국제영화제 특별지원 조례(가칭)도 제정하겠다고 했다.

특히 임기 내 매년 250억원씩 모두 1천억원의 부산 영화·영상 장기발전기금을 조성해 부산영화제의 새로운 도약과 독립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한반도 평화시대를 맞아 부산영화제와 북한의 평양영화축전을 교류하고 한국영화 100주년을 맞는 내년에 부산국제영화제를 남북 공동영화제로 여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오거돈 당선인은 “부산국제영화제가 정치적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자율성과 독립성을 확보해 시민과 함께하는 영화제로 발돋움해야 한다”며 “부산영화제의 자체 개혁과 쇄신에 전폭적인 지지와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김종창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