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익, 월성1호기 조기폐쇄 결정 철회 촉구
이채익, 월성1호기 조기폐쇄 결정 철회 촉구
  • 정재환 기자
  • 승인 2018.06.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원전정책 밀어붙이기로 인한 국고 낭비 정부가 책임져야”
이채익(자유한국당·울산 남구갑) 국회의원은 19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원전수출포럼, 원자력정책연대와 공동으로 한수원의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및 신규원전4기 전면중단 결정의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의원은 회견에서 “월성1호기 조기폐쇄와 신규원전4기 백지화문제는 국회원전수출포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당선인, 주낙영 경주시장 당선인, 한수원 노조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철회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의원은 “국회 차원에서도 정부의 일방적인 에너지정책 결정·변경을 막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전기사업법 및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개정안(대표발의:이채익 의원)을 조속히 통과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원전폐쇄 및 백지화로 인한 국고손실문제는 당의 법률지원팀과 협의해 대응하겠다”며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 의원은 “정부여당이 지방선거 압승을 거둔 바로 다음 날 한수원이 예정에 없던 긴급 이사회를 소집해 월성1호기의 조기폐쇄 및 신규원전4기 전면중단을 결정한 것은 ‘탈원전정책 밀어붙이기’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월성1호기 운영연장을 위해 노후설비교체비용 약 5천600억원, 지역상생협력금 약 1천310억원의 비용이 이미 투입됐다”며 “신규원전 중 천지1·2호기의 설계용역비와 토지보상비만으로도 3천136억원의 매몰비용이 발생한 만큼, 정부는 월성1호기 조기폐쇄로 인한 국고낭비에 대한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