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저탄소 녹색성장만이 우리의 미래이다”
[데스크 칼럼]“저탄소 녹색성장만이 우리의 미래이다”
  • 윤경태 기자
  • 승인 2008.12.09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들어 미국발 금융위기의 파장이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경제계 인사들이 이구동성으로 백년에 한번 올까 말까하는 경제위기라는 진단을 내리고 있는 가운데 국가부도설까지 대두되는 어려운 난관에 봉착해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부존자원의 부족한 우리나라는 외국투자자의 매도 공세로 증시가 폭락하고 환율이 급상승하는 등 어느나라보다도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가 세계 경제위기에 취약한 것은 다름아닌 부존자원의 부족과 에너지 과소비 국가라는데 그 원인이 있다.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경제위기를 단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금융부분의 안정세와 수입 의존 에너지 구조와 과소비 패턴을 하루 속히 바꿔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뤄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국가반열에 들어 있으면서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에너지를 많이 쓰는 국가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온실가스 배출량은 6위, 배출량 증가율은 1위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국내 기업들이 성장을 앞세워 환경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었다는 방증이다. 오히려 일반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과 기대 수준이 기업을 앞서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달리 일본 등 선진국은 이미 오는 2012년으로 끝나는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이후의 환경 주도권을 쥐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당시 후쿠다 총리는 지난 1월 다보스총회에서 오는 2020년까지 세계 전체의 에너지효율을 30%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 Cool Earth 구상을 제시했다.

후쿠다 총리는 또 G8 확대정상회담을 한 달 앞둔 지난 6월에는 탄소배출권 거래제, 식품·의류 등 최종 소비재에 탄소배출량을 표시하는 정책 등을 대내·외에 공표하기도 했다.

이에 발맞춰 일본은 업계에서도 지난 1997년부터 자발적으로 CO2배출량을 줄여온 덕분에 향후 5년간 연평균 7천744만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했으며 오는 2015년까지 연료전지 차량의 대중화를 목표로 수소연료 충전소 인프라를 완비하기로 했다.

이와같이 2010년 이후 저탄소 사회는 엄청난 변화를 동반할 것으로 예상된다.

EU와 미·일 등 선진국들은 관련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이미 피 말리는 경쟁에 돌입한 상태이다.

앞으로 기업에는 탄소배출 삭감이 새로운 비용으로 등장하고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도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이제 친환경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넘은 핵심 경영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제품 제조뿐 아니라 원료의 구매에서부터 유통·폐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그린화하는 중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선진국에 비해서 조금은 늦었지만 각종 정책 개발, 포럼 개최, 지자체 환경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녹색성장 워크숍 개최 등 범정부적 차원에서 우리나라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은 이제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은 결코 멀리 있지 않다. 도심에서 텃밭을 가꾸는 것,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실천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녹색성장의 시작이란 발걸음을 내디딜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윤경태 편집국 정경부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