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선택이 네거티브선거도 바꾼다
유권자 선택이 네거티브선거도 바꾼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6.1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지방선거가 가까워지면서 상대 후보에 대한 헐뜯기가 심해지고 있다. 대부분 네거티브(negative)로 선거철마다 되풀이되는 정치권의 폐습(弊習)이다.

겉으로는 구태 정치를 탈피하겠다고 공언하면서도 네거티브에 혈안이 돼 있다. 민심의 요구는 뒷전인 채 표만 구걸하는 이율배반적인 행태다.

울산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경쟁자를 비방하고 헐뜯는 구태가 공공연히 나타나고 있다. 허위사실 유포와 인신공격, 명예훼손 등 3대 악습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필수 청산 대상임에도 필연처럼 나타나고 있다.

‘누구는 사기도박꾼’, ‘누구의 학력은 허위’라는 식의 확인되는 않은 설이 가짜뉴스 형태로 유포되고 있다.

민주당은 한국당 후보들의 관권 개입 의혹을, 한국당 후보는 민주당 후보의 비위를 사실인 것처럼 연일 쏟아붓고 있다. 후보사퇴설 유포 등 여론을 교란시키는 악성루머도 있다.

이를 본인 확인도 없이 SNS를 통해 마구잡이로 퍼 나르는 사람도 있다. 그러다 보니 사실 여부를 따질 새도 없이 단시간에 퍼져나가고 있다.

선거는 후보 자신의 장점으로 유권자를 설득해 표를 얻는 행위다. 결코 남을 해코지해 얻어선 안 된다. 그런 점에서 네거티브는 유권자에게 신성한 한 표를 빼앗는 행위와 다름없다. 네거티브 폐습이 이번 선거에서 근절돼야 하는 이유다.

선거는 상대 후보를 쓰러뜨려야만 내가 사는 현장이다. 선거를 전쟁에 비유하는 까닭은 여기 있다. 상대의 약점을 물고 늘어져 진흙탕 싸움을 자초하는 이유도 비슷하다. 간혹 선정적인 의혹 제기와 폭로가 유권자의 표심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투표일이 임박할수록 네거티브 전략은 극에 달한다. 상대 후보에게 해명의 기회를 주지 않기 위해서다. 선거 때마다 어김없이 반복되는 현상이다. 물론 네거티브 전략은 유권자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준다. 하지만 부메랑으로 그만큼의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유권자들은 이미 현명해졌다. 세월도 변하고 시대의 요구가 달라졌다. 누가 영혼 없이 악수만 하고 다니는지, 누가 흑색선전과 비난에 치중하는지 더 잘 안다. 내 지역과 내 지역유권자에 대해선 말 할 것도 없다.

각종 네거티브는 법적인 제재를 떠나 오히려 유권자들의 철저한 외면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 당선이 되고 싶은 후보라면, 네거티브가 아닌 포지티브 선거를 해야 한다. 정책 대결로 선의의 경쟁을 해야 한다. 지역을 위한 정책과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각 후보들은 학연, 지연, 혈연과 무관한 선거운동을 해야 한다. 비방과 흑색선전 등 불합리한 관행을 떨어내야 한다. 그래야 유권자도 지금까지 투표 관행을 물리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선거문화를 정책과 공약 중심으로 바뀔 수 있다.

정치권은 지난 대선을 치르면서 정치 개혁과 혁신을 약속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선거에 임하는 자세가 달라지지 않았다. 유권자는 투표를 통해 민주주의를 실천해야 한다. 지역과 유권자 자신을 위한 한 표의 가치를 증명해야 한다.

울산의 유권자들 역시 마찬가지다. 똑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올바른 선거문화와 민주주의 실천은 오롯이 유권자의 한 표에 달렸다. 세상의 변화가 유권자의 몫으로 남았다.

유권자 한 명 한 명이 옳다고 생각하는 한 표를 행사할 때 올바른 세상이 열린다.

정재환 정치 부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