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신교통수단 ‘트램’ 도입 적극
울산시, 신교통수단 ‘트램’ 도입 적극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8.04.24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철도망 구축 연구용역 진행 중
도심 건설 뒤 외곽지역 단계적 추진
버스준공영제도 검토 효율성 극대화
울산시가 지역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트램(노면전차) 도입을 준비 중이다. 아울러 시내버스의 열악한 여건 개선을 위해 버스준공영제 도입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기현 시장은 24일 열린 울산시의회 제19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송병길 의원이 제기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송 의원은 이날 시정질문을 통해 신교통수단 도입과 버스운영체계 개편 등 지역 교통체계 개선 방안에 대해 물었다.

이에 김 시장은 신교통 수단으로 트램 도입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부터 전문기관에 의뢰해 연구 용역도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 시장은 “신교통수단으로 분류되는 트램은 도시철도의 한 종류로서 주로 기존 도로의 노면에 건설ㆍ운영되는 특징이 있고, 모노레일, 자기부상열차, 지하철 등에 비해 건설비와 운영비가 상대적으로 낮고 관광 등의 부가적인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또 “우리 시는 서부권의 고속철도와 더불어 부산과 포항을 잇는 도심부의 동해남부선이 2021년이면 완전 개통돼 도시 내에서의 연결성 확보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트램 도입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어 김 시장은 “지난 2월까지 트램 운행의 법적 근거를 담은 도로교통법,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 등이 개정됐고,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는 열차에 전기선 없이 배터리로만 운행 가능한 무가선 저상트램을 연구 개발해 시험운행을 진행하고 있어 사업추진을 위한 법적, 기술적 기반이 갖춰져 가고 있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이러한 대내외적 여건을 감안해 우리 시는 지난해부터 미래의 울산 도시철도망 구축을 위해 전문연구기관에 의뢰해 연구를 진행 중”이라며 “연구결과에 맞춰 향후 우선적으로 교통수요가 있고 사업의 타당성이 높은 시내 도심지 구간을 건설하고, 도시외곽 지역은 새로운 수요창출을 통해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이날 지역의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의 열악한 여건 개선 대책으로 버스준공영제 도입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서울의 1.7배인 넓은 면적에 인구밀도는 낮은 우리 시의 시내버스는 156개의 많은 노선수에 비해 운행대수는 856대의 적은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며 “시내버스 평균 배차간격이 도심지역은 26분, 외곽 지역은 180분으로 시민들이 체감하는 버스이용 서비스 만족도는 매우 낮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시내버스 배차간격이 길다보니 자가용 이용자가 늘어나 시내버스 일일 이용승객은 2014년 32만명에서 지난해에는 환승통행 포함 28만명으로 연평균 4.4% 정도 감소됐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러한 이용객 감소는 시내버스운송사업자의 운송수입금 감소로 이어지고, 인건비ㆍ유류가격 등 운송원가는 오히려 상승해 경영상태는 점점 악화되고, 이는 곧 대시민 서비스 질이 저하되는 악순환 구조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이에 시내버스 운영체계와 관련해 현재 운영 중인 ‘재정지원형 민영제’는 효율적인 노선개편과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어 공공성 확보 측면에서 공영제의 장점과 민간운영의 효율성을 결합한 준공영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간·지선체계와 도심순환체계를 구축하고,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개통 시 교통수단간 환승과 인접 지자체와의 환승도 될 수 있도록 광역환승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