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굴화 LH 공공주택사업 주민반발 확산
울산, 굴화 LH 공공주택사업 주민반발 확산
  • 강은정 기자
  • 승인 2018.04.24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사업 빙자한 시민 재산권 침해”
▲ 울주군 굴화지역 주민들은 24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굴화 태화강변 LH 공공주택 건설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장태준 기자
“12대째 살고 있는 이곳을 하루 아침에 떠나라는데 이게 말이 됩니까. 이 땅 주인들은 모두 토박이들인데 사업 시행한다면서 어느 누구도 말한마디 없습니다. 여기가 공산국가입니까”

24일 울산시청 앞. 30여명의 주민들이 비옷을 입은 채 플래카드와 확성기를 들고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각성하고 사업계획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LH가 올해 2월 울주군 범서읍 굴화리 일대 태화강변에 공공주택 건설 사업 계획을 발표하면서 계획 부지에 포함된 지주와 상가 주인 80여명이 모여 발족한 ‘굴화공동주택 반대투쟁위원회(이하 투쟁위)’ 회원들이다.

투쟁위는 LH 사업 철회를 요구하기 위해 이날 오전 진주 LH본사를 방문해 항의 집회를 연 후 울산시청에서 또 다시 사업 철회 요구 시위를 벌였다.

투쟁위는 “서민 울리는 강제수용은 안된다”라며 “사유재산 침해는 물론 시민 재산권을 침해하고 역행하는 행정을 하고 있는 울산시는 각성하라”고 외쳤다.

시위에 참가한 투쟁위원들은 대부분 60~70대였다. 대부분 조상 대대로 터를 잡고 살아온 지주들이다. 이들은 시위 내내 분통을 터뜨렸다.

지주 송모씨는 “LH는 공공사업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사실상 남의 땅을 빼앗는 행위”라며 “우리나라가 민주주의 국가라고 하지만 지금 LH가 하는 걸 보면 공산국가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이 분노하는 것은 LH가 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주들에게 사전 설명이나 동의 등을 구하지 않았다는 것.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지주들의 의견은 무시된 채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에 울분을 터뜨렸다.

60년째 이곳에 살고 있다는 한 지주는 “30여년 전에도 나라에서 개발한다고 쫓겨나고, 10여년 전에도 또 나가라기에 옮겼는데 이번에 또 옮기란 말이냐”라면서 “여기서도 헐값에 땅을 뺏길 판국인데 더이상 갈곳도 없다”고 하소연했다.

다른 한 지주는 “이런 상황인데도 울주군수, 국회의원, 시의원, 군의원 등 모두를 찾아가봤지만 ‘바쁘다’, ‘선거기간이라 만날 여유가 없다’는 등의 이유로 주민들의 하소연을 회피하고만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현재 투쟁위가 바라는 것은 LH가 추진 중인 사업이 철회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투쟁위는 진주 LH본사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울산시에도 이 사업이 추진된 배경에 대해 진정서를 넣은 상태다.

이에 대해 LH 관계자는 “사업은 계획대로 진행된다”라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쟁위는 오는 30일 오후 3시 범서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공람과 설명회 자리에 참석해 시위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투쟁위 회장은 “사업이 철회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각 정부기관, LH, 울산시, 울주군 등에 지속적으로 이 상황을 알리겠다”며 “주민들에게 이곳은 삶의 터전이다. 생계 터전을 잃지 않도록 계속 집회를 열어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LH는 태화강변 공공주택사업으로 울주군 범서읍 굴화리 굴화수질개선사업소와 강변그린빌아파트 사이 태화강변 개발제한구역 농지 13만8천634㎡에 공공주택 1천879가구를 건립할 계획이다.

LH는 사업비 1천136억원을 들여 공공청년 임대주택과 10년 임대주택, 일반분양 주택 등을 공급한다는 계획이지만 지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강은정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