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협력사들의 이유 있는 하소연
현대중공업 협력사들의 이유 있는 하소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4.24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대표들이 정부를 향해 같은 목소리를 냈다. 기자회견을 통해 ‘조선산업 발전전략’ 대상에 현대중공업을 포함시켜줄 것을 촉구한 것이다.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소속인 이들은, 울산 동구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긴 했지만 실질적 혜택은 아직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정부가 조선산업 발전전략에 따라 발주하는 대형선박 물량을 현대중공업에도 배정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무덕 협의회 회장은 “울산의 조선산업을 지원하면 창원, 부산, 경북 등 가까운 지역으로 미칠 파급효과가 큰데도 가장 근본적인 ‘물량’ 문제는 해결하지 않고 왜 구조조정에만 매달리느냐”며 볼멘소리를 냈다.

다소 거칠게 들릴지는 몰라도 이들의 주장엔 설득력이 있다. 외국 발주가 바닥 수준인 마당에 최소한의 총고용이라도 유지하는 방법은 정부차원의 ‘국내물량 확보’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부가 이달 초 관계장관회의를 거쳐 발표한 ‘조선산업 발전전략’의 속살은 국내 해운업계와 정부가 ‘직접 발주’를 통해 국내 조선업계의 숨통을 틔워준다는 것이다. 이 중에는 ‘민간해운사의 신조선 200척 발주’도 포함된다. 정부 발주에는 방위산업 물량과 관공선 발주도 들 어가 있다.

7월의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을 포함한 정부의 조선산업 발전전략이 순조롭게 풀린다면 앞으로 3년간 12조~13조원의 발주가 국내 조선·해운업계를 먹여 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내협력사 대표들의 하소연에는 설득력이 있다. 구조조정의 피해는 남해안 조선업계에만 있는 게 아니다.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숫자의 급감 현상은 우리를 놀라게 한다. 3년 전 250개(3만8천명 고용)이던 사내 협력사 숫자는 현재 148개(1만3천명 고용)으로 현격히 줄었다. 정부의 대승적 결단을 기대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