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국회의원·구청장 진보단일화’ 민노총 2차 중재안
민중 “수용” vs 정의당 “거절”… 여전히 난항
‘울산 북구 국회의원·구청장 진보단일화’ 민노총 2차 중재안
민중 “수용” vs 정의당 “거절”… 여전히 난항
  • 정재환 기자
  • 승인 2018.04.23 2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중당 권오길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 예비후보와 강진희 북구청장 예비후보가 23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진보단일화 중재안 전격 수용한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정의당 김영훈 노동본부장을 비롯한 정의당 울산시당 선거대책본부는 23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단일화를 위한 민주노총 울산본부 중재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와 북구청장 선거 진보후보 단일화를 위한 중재안에 제시했으나, 민중당과 정의당의 입장차가 커 단일화가 난항을 겪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최근 국회의원과 북구청장 진보후보 단일화를 위해 민노총 대의원대회 현장투표 50%와 북구 주민 여론조사 50%를 합산해 선출하자는 2차 중재안을 냈다. 이는 앞선 중재안에서 전 조합원 ARS투표안이 대의원 투표방안으로 변경된 것으로, 정의당의 요구사항이 일부 반영된 안이다.

이에 대해 민중당의 권오길 국회의원 후보와 강진희 북구청장 후보는 23일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 단일화를 염원하는 울산 노동자, 서민을 더는 기다리게 해서는 안 되겠다는 마음으로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제시한 중재안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들 후보는 “정의당과 조승수 국회의원 및 김진영 북구청장 후보는 더는 진보 단일화 합의를 각자의 유불리 문제로 접근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진보정치 1번지 재도약을 바라는 노동자, 서민의 마음을 실현할 수 있도록 마음을 내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이어 기자회견을 한 정의당 김영훈 노동본부장은 “민주노총의 중재안은 수용할 수 없다”며 “(중재안은) 북구 주민과 조합원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방식이 아니고 본선 경쟁력도 없는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전 조합원 ARS투표안이 대의원투표방안으로 변경된 것은 실행 도중 심각한 시비거리를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며 “공식기구의 결의 없이 조합원의 개인정보 수집이 어렵다는 단위노조의 실정 앞에 ‘할 수 없는’ 방식을 노조집행부에게 압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정의당의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의당은 “주민 여론조사를 1천명의 샘플 중 타 정당 지지응답자를 제외한 정의당과 민중당 지지응답자로 유효샘플을 삼는다는 것 자체가 우열을 가리기 위한 여론조사가 아니다”라며 “이같은 여론조사 방법은 정당간, 후보간 유불리를 떠나 최소한의 객관성을 가지지 못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진보정당 후보간 주민 지지도 여론조사를 희망했다.

정의당은 “중재안에는 민주노총 울산본부 대의원 투표방안과 주민여론조사 방안의 세부적인 내용까지 이미 결정돼 있어 정의당은 수용여부만을 답변해야 하는 어려움에 처하고 말았다”며 “가장 바람직한 단일화 방안은 정의당과 민중당 정당간 협상으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게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당은 민주노총울산본부와 민중당에게 후보단일화의 구체적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정당간 협상 재개를 다시 한번 제안했다.

한편 민중당 울산시당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더 이상의 갑론을박은 민주노총과 55만 노동자를 기만하고 무시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정의당의 즉각 수용을 촉구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