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울주군수 공천 ‘경선’ 결정
한국당, 울주군수 공천 ‘경선’ 결정
  • 정재환 기자
  • 승인 2018.04.19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29일 100% 일반 여론조사
시당, 후보 5명 전원 대상 진행
전략공천 주장 강길부 의원 반발

자유한국당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울주군수 공천 방식을 ‘경선’으로 결정하자 강길부 울주군당협위원장(국회의원)이 ‘중대결심을 할 수도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국당 울산시당은 19일 “중앙당 공관위가 울산 울주군수 공천은 후보 5명 전원을 대상으로 경선을 치르기로 결정하고, 경선 업무를 시당으로 위탁한다는 공문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울산시당은 이날 공문 접수 즉시 5명의 후보자들에게 경선 확정을 통보했다. 시당은 23일 오전 울산시당 공천관리위원회 경선소위원회를 열어 중앙당이 결정한 공천방식을 의결한 후, 오후 5시께 후보자 전원을 소집해 경선 설명회 및 후보자 경선참여 서약식을 할 예정이다.

경선은 28일~29일 사이에 100% 일반유권자 여론조사 방식으로 시행한다.

여론조사는 2곳의 여론조사기관을 선정해 각각 750명, 총 1천500명의 샘플을 모집하는 방식이다.

한국당의 울주군수 후보는 윤시철 울산시의장, 이순걸 전 울주군의장, 천명수 전 시의원, 한동영 전 시의원, 허령 시의원(가나다순)이다.

한국당 시당은 최근 들어 울주군수 후보 공천과 관련, 경선 방식 등을 둘러싸고 극심한 내분을 겪다 중앙당의 요청으로 울주군수 공천을 중앙당 공관위로 위임했다.

이날 중앙당 공관위의 공천방식 결정으로 울주군수 공천 파문은 일단락됐고, 시당에서 중앙당에 건의한대로 공천결과가 경선으로 나와 정갑윤 공관위원장(시당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줬다는 평가다.

시당 관계자는 “울주군수 공천 파동으로 정갑윤 공관위원장이 책임을 지고 사퇴했는데, 이날 경선 결과와 함께 사표를 반려한다고 중앙당에서 알려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결과가 나오자 전략공천을 주장해온 강길부 의원이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강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통상 여야를 막론하고 지역구의 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공천을 해당 지역구의 당협위원장의 의견을 존중해 공천하는 것이 관례”라며 “울산도 중·남·동·북구 대부분 당협위원장 의견을 존중해 공천했는데 유독 울주군만 당협위원장의 의사가 존중되지 않고 경선으로 결정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강 의원은 “경선을 할 경우 결국 도덕적으로 문제가 심각한 부호가 공천될 가능성이 높고, 그렇게 될 경우 울산시민에게 표를 달라고 할 명분이 없다”며 “이렇게 된 배경에는 울산의 패거리정치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지금까지 참고 참았지만 더 이상 참지 않겠다. 비록 가시밭길을 가는 한이 있더라도 울산의 미래를 위해 패거리 정치와 맞서겠다. 울산시민들의 의견을 구한 후 필요하다면 어떠한 중대결심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