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에 찬 ‘국가산단 안전관리 마스터플랜’
기대에 찬 ‘국가산단 안전관리 마스터플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4.18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때론 화약고의 공포를 심어주기도 하는 울산 국가산업단지의 안전관리를 책임질 정책적 밑그림이 마침내 완성됐다. 울산시는 18일 시청 상황실에서 ‘울산 국가산업단지 안전관리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에 대한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기현 울산시장과 박동철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지역본부장, 김일우 안전보건공단 울산지사장, 지역별 공장장협의회 회장, 관계공무원 등 25명이 참석해 국가산단 안전관리에 대한 비상한 관심을 반영했다.

‘울산 국가산단 안전관리 마스터플랜’은 체계적인 국가산단 안전관리 모델을 구축하는 문제로 고심을 거듭해 온 울산시가 울산대 안전센터에 1년에 걸쳐 용역을 준 끝에 보게 된 결실이다. 울산대 안전센터는 마스터플랜의 비전을 ‘산업안전과 경제가 상생하는 도시, 울산’으로 제시했다. 또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선진과학적 안전관리 기술력 확보(안전역량) △국가산단 안전관리 협업 강화(안전자치) △실질적·효율적 국가산단 관리능력 확보(안전관리) △재난으로부터의 시민 생명·재산 보호(안전의무)를 4대 목표로 잡았다. 아울러 △재난 시 대응능력 강화 △고위험 공정 상시모니터링 체계 구축 △예방안전 인프라 구축 및 안전문화 증진 △사고대응 통합컨트롤 체계 강화라는 4대 전략과 함께 8개 사업 분야에 걸친 30개 세부실천계획도 마련했다.

이만하면 울산 국가공단의 안전관리 문제는 더 이상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 든든한 느낌이 든다. 그러나, 매사가 그러하듯, 해결의 열쇠는 사업비 확보 여하에 달려있을 것이다. 울산대 안전센터는 이 마스터플랜이 2018년부터 2027년까지 이어질 10년 계획 사업이며, 마스터플랜 추진에 실제로 투입할 예산이 1천947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렇다면 연 평균 200억원 가까이 10년 동안 들어갈 사업예산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가 고민거리로 남는다. 울산시는 1천947억원 가운데 약 1천300억원은 국가예산에서 따내고 그 나머지를 시가 충당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결국 해결의 열쇠고리는 울산시 지도부의 정치적 역량과 유관하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이 지론이 이치에 맞다면 울산시는 앞으로 10년간 꾸준히 국가예산 1천300억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판이다. 그러다 보니 국비 확보 문제는 차기 울산시정을 누가 책임을 지느냐와 무관하지 않다는 예단이 벌써부터 고개를 드는 판이다. 그러나 현 정부는 차기 울산시정을 누가 책임지든 개의치 말아야 하고, 국가산업단지 안전관리의 근본적 책임이 국가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

정치적 상황변수에 따라 태도를 달리 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는 얘기다. 그 길만이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밑거름이 돼 준 울산시민들에게 보은하는 길이 아니겠는가?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