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의무일까 권리일까?
삶은 의무일까 권리일까?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4.18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덜란드의 수도 암스테르담에서 매년 열리는 장례엑스포에 ‘자살 기계’가 전시돼 논란이 되고 있다.

네덜란드는 전 세계에서 안락사를 허용하고 있는 몇 안 되는 나라 가운데 하나다.

호주의 안락사 활동가인 필립 니슈케 박사와 네덜란드의 알렉산더 바닝크 디자이너가 3D 프린터로 만든 ‘사르코’라 불리는 이 자살기계는 버튼만 누르면 죽음에 이를 수 있는 기계로 질소통이 들어 있는 석관과 한 세트를 이루고 있다.

이들은 올해 연말까지는 완전하게 작동하는 사르코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안락사를 합법화하려는 그의 활동 때문에 ‘닥터 데스(death)’라는 별명을 가진 니슈케 박사는 언론 인터뷰에서 “죽고자 하는 사람이 캡슐에 들어가 버튼을 누르면 (캡슐 안이) 질소로 가득 차게 된다”면서 “죽으려는 사람은 약간 어지럼증을 느끼지만 급속하게 정신을 잃은 뒤 죽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르코는 사람들이 죽기를 원할 때 죽음을 제공하는 기계”라고 말했다.

니슈케 박사는 “이는 (자살하려는 사람이) 철로에 뛰어드는 대신에 버튼을 누르기로 선택하는 것”이라면서 “언제 죽을지를 선택하는 것은 심하게 아픈 사람들만의 의학적 특권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라고 믿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자신의 생명을 소중한 선물로 받았다면 자신이 택한 시간에 선물을 버릴 수도 있어야 한다”고 강변했다.

자살기계는 아직 악용될 여지도 많고 생명경시 사상이 확대될까 두렵기도 하다. 하지만 삶이 의무일지 권리일지에 대한 깊은 고찰이 필요한것 같다. 중구 다운동 이정수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