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비리 수사지휘권’ 내려놓은 황운하 청장
‘측근비리 수사지휘권’ 내려놓은 황운하 청장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4.04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신파’로 소문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이 울산시장 측근 비리의혹 수사에서 어느 정도 거리를 두겠다고 4일 선언했다. 수사에서 완전히 손을 뗀다는 게 아니라 수사지휘권만 내려놓겠다는 것이다. 황 청장은 이날 울산경찰청 기자실 브리핑에서 “앞으로 최종수사결과만 보고 받겠다”고 말했다.

황 청장이 지난 1월부터 시행된 ‘수사 회피’ 제도를 이용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던 모양이다. 자신에 대한 정치적 공세, 경찰에 대한 비난을 차단하겠다는 생각이 강했던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매여 경찰수사에 대한 섣부른 비판이나 저 개인에 대한 인신공격성 비난이 없기를 바란다”, “사후 정산된 골프비용을 꼬투리삼아 접대골프 의혹을 제기해 개인의 명예는 물론 경찰수사의 신뢰도까지 공격받는 게 개탄스럽다”는 그의 말에서도 그런 분위기가 감지된다.

그러나 황 청장의 수사지휘권 일부 반납은 개운치 못한 뒷맛을 남긴다. “정치논쟁에 토착비리 수사가 묻혔다”는 개탄의 소리가 들리는 것이 그 첫째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란 중차대한 과제가 맥없이 떠밀리는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것이 그 둘째다. 어느 쪽이든 그 빌미는 황 청장 자신이 제공한 측면도 없지 않다. 경찰의 통상적 업무라 해도 ‘접대골프 의혹’을 자초한 일 등은 적절하지 못했다.

그렇다 해도 경찰은 부정부패나 선거사범 수사에 한 치의 빈틈도 없어야 할 것이다. 황 청장도 “실체 규명을 위해 흔들림 없이 공정·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다짐했다. ‘수사 회피’ 결정으로 경찰 수사에 대한 부당한 압력이나 불필요한 논란이 더 이상 있어선 안 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