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민연대, 金시장 직권남용 고발
울산시민연대, 金시장 직권남용 고발
  • 윤왕근 기자
  • 승인 2018.03.27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당 시당, 울산경찰청 응원 방문
▲ 27일 울산지방경찰청 앞에서 울산시민연대가 A 공무원이 김기현 울산시장 개인 재산 관리를 한 의혹과 관련해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일지 수습기자
김기현 울산시장과 관련한 정치권 안팎의 비판 공세가 연일 거세게 이어지고 있다.

민중당 울산시당은 경찰 수사를 지지하고 공정한 수사를 촉구하고자 27일 울산지방경찰청을 방문했다. 김종훈 국회의원, 김창현 울산시장 후보, 김진석 남구청장 후보 등은 이날 오전 울산경찰청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을 비공개로 면담했다.

김 의원은 “시민사회나 진보진영이 그동안 항의방문만 해왔는데, 응원 목적으로 방문한 것은 처음인 것 같다”면서 “이번 경찰의 수사는 시민적 대의이자 국민적 요구라고 보고 있으므로 시민사회와 진보진영이 응원하고 공정한 수사를 원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창현 후보는 “자유한국당은 수사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발언으로 모자라 경찰을 ‘미친개’로 부르며 반발하고 있다”면서 “이런 반발 때문에 엄정 수사가 지연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방문했으며, 민중당은 김 시장 측이 떳떳하게 사실관계를 밝히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당이 ‘사건 수사를 검찰로 이관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경찰조직을 흔드는 발언이며, 먼저 경찰 수사부터 받고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면서 “어떤 의도를 의심하기 전에 경찰이 수사를 잘 진행하도록 협력해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울산시민연대는 김기현 시장이 공무원을 동원해 개인 재산을 관리한 의혹이 있다며 김 시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울산지방경찰청에 고발했다.

시민연대는 이날 울산경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울산MBC가 방송한 시사프로그램에서 5급 별정직 공무원 김모씨가 김 시장 소유 건물의 소방안전관리자로 등록돼 있으며, 임대차 계약을 위해 시장의 인감을 지니고 다닌다는 내용이 보도됐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공무원이 시장의 사적 이익을 위한 재산관리 활동을 해야 할 이유가 없다”면서 “해당 공무원이 시장이 시키지도 않았는데 임대차 계약을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4월 시행을 앞둔 공무원 행동강령에도 공무원이 권한·지위 등을 행사해 직무 관련자에게 사적 노무를 받거나 요구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의 ‘사적노무 요구금지’ 조항이 있다”면서 “(아직 시행 전이지만)김 시장이 도덕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1일에는 울산의 한국당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 4명이 울산경찰청을 방문해 “경찰 수사는 편파·기획·공작수사다”라고 주장하고, 황 청장을 만나 강력히 항의한 바 있다.

울산경찰청은 시장 비서실장과 형제 등이 아파트 건설사업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고소·고발, 시장에게 불법으로 정치후원금에 흘러들어 갔다는 진정 등에 따라 총 3건의 김 시장 관련 수사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김 시장 측근과 가족 등 8명이 피의자로 입건됐으며, 김 시장은 현재 수사대상이 아니라고 울산경찰청은 밝힌 바 있다.

윤왕근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