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위기지역 지정 ‘협치의 묘’ 살려야
고용위기지역 지정 ‘협치의 묘’ 살려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3.19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노·사·민·정 협의회가 다시 한 번 한목소리를 냈다. 김기현 시장도 참석한 가운데 19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위원들이 동구청이 요청한 ‘동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심의’ 안건을 협의한 끝에 이유 있다고 결론을 내리고 이를 즉시 고용노동부에 신청키로 의견을 모은 것이다.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 움직임은 울산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지역경제의 버팀목 구실을 해오던 조선업 자체가 휘청거리면서 극심한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는 군산과 통영·거제에서도 똑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사실 이 문제는 문재인 정부가 최대의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일자리 창출 사업과도 밀접하게 얽혀 있어 정부로서도 화급하게 처리하지 않을 수 없는 ‘발등의 불’인 셈이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이 되면 고용유지 지원, 소상공인 우선지원,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등 각종 행정·재정·금융상의 지원이 확대된다고 한다. 그런 만큼 포기하는 일도, 시기를 놓치는 일도 있어서는 안 되고, 울산시 전체가 이 일에 사활을 걸다시피 매달릴 필요가 있다. 이날 회의에서 동구의 고용위기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지속적인 ‘일자리 행복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취지 아래 노동계, 경영계, 시민 그리고 울산시가 마음을 하나로 모으기로 한 것은 참으로 다행한 일이다. 추진 시기도 6·13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이어서 절묘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그 방법론에는 논란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예전처럼 ‘행울협’과 같은 즉흥적으로 구성된 지방관변단체 성격의 간판을 내세우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보수와 진보, 여(與)와 야(野)를 가릴 것 없이 시민 모두가 일체감을 갖고 혼영일체가 되어 협치(協治)의 묘를 발휘할 때만이 최선의 결실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믿는다. 제발 그렇게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