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만 교육감 “교원단체 본분 잃은 교육경영 침해 잘못”
김상만 교육감 “교원단체 본분 잃은 교육경영 침해 잘못”
  • 하주화 기자
  • 승인 2008.11.30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장 방과후 수당 등 정책 관철시킬 것
최근 고강도 교육개혁을 펼치면서 교원단체와 갈등을 빚고 있는 김상만 교육감이 “학부모와 학생들을 위한 교육개혁인만큼 반드시 관철시켜 나갈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30일 김 교육감은 “교원들의 복지에만 매진해야 할 교원단체가 교육경영에 부당하게 간섭하면서 방과후 학교, 서술성평가 확대, 초빙 교원제 확대 등 정책에 대해 사사건건 발목을 잡고 있다”며 “교육감의 고유 업무인 교육경영을 침해하지 말고 본연의 임무인 교원들의 권익보호에 힘을 쏟는 상생의 자세를 보여야할 것” 이라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최근 학교장의 방과후 학교 관리수당 지급문제를 놓고 촉발된 J여고 사태에 대해 “일부 교사와 교원단체가 교육경영과 관련된 일에 학생들을 부당하게 끌어들여 문제를 만든 사례”라고 비판했다. 김 교육감은 “올해 초 교육과학기술부 지침에 따라 방과후 학교의 활성화를 위해 교장과 교감, 행정 업무 담당자 등에게 인센티브로 수당을 지급할 수 있도록 했다”며 “방과후 학교는 사교육비 절감과 공교육의 신뢰도 회복을 위해 반드시 활성화가 필요한 제도로, 학교장의 책임강화를 위해서는 관리수당은 지급되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교원단체가 반발하고 있는 초빙교원제 확대 정책에 관해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학원강사들보다 우수해야 학부모들이 학생들을 학원에 보내지 않을 것”이라며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고 서술형 평가제를 도입하는 등 학생 평가방법도 개선해 학력향상 및 사교육비 절감을 이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이와함께 갱신을 놓고 교원단체와 마찰을 벌여온 단체협약에 대해서도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김 교육감은 “교육감 고유권한인 교육정책이나 학교운영을 단협에 담아 교원단체와 의논하는 것은 옳지 못하므로 이번 갱신에 협조하지 않으면 단협을 전면 해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하주화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