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동북아 오일허브 컨트롤타워 역할해야”
“울산시, 동북아 오일허브 컨트롤타워 역할해야”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8.03.07 2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석유트레이딩업체·트레이더 육성 방안 연구
울산시에 홍보 강화·외국인 투자자 유치 노력 등 주문
정부차원 석유제품 규격 국제표준화·블랜딩 지원 강조
울산이 국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국내트레이딩업체와 트레이더 육성으로 석유시장 참여자 확보를 위한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를 위해 정부는 석유제품 규격의 글로벌 표준화 등을 진행해야 하고, 울산시 차원에서는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한 외국인 투자자 유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특히 오일허브 사업이 향후 울산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울산시가 사업 추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발전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오일허브 활성화를 위한 국내 석유트레이딩 업체 및 트레이더 육성 방안 연구’ 정책과제에서 이 같이 제안했다.

연구를 수행한 강영훈 박사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의 통과로 업종의 신설과 보세구역에서 부가가치활동이 허용되는 등 오일허브 구축을 위한 방안들이 현실화되고 있어 본격적인 오일허브사업이 추진되기 전에 국내외 석유트레이딩업체와 트레이더를 유치하고 양성해야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 박사는 먼저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우리나라 석유제품 규격의 글로벌 표준화가 필요하며, 허용된 보세구역 블랜딩의 경우 정유회사 수준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 박사는 “석유수입업체는 보세구역으로 수입한 석유제품의 블랜딩이 필요할 경우 시장에서 블랜딩할 석유화학제품을 구매해 보세구역에서 블랜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보세구역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활동에 석유수입업체도 정유업체 블랜딩 수준으로 석유화학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국내 석유시장 참여자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해 정규교과 과정 뿐만 아니라 재교육과정을 개설함으로써 다양한 참여자가 가능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박사는 “석유제품의 국제물류거래는 에너지자원, 환율, 국제금융 상황, 주요국의 에너지수급 동향 등에 따른 가격변동이 발생하고 있어 전문적인 교육 없이는 시장참여가 어려운 분야”라며 “관련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해 현재 유니스트(UNIST) 융합경영대학원의 학위 과정으로 개설된 교육과정과 국제에너지트레이딩센터로 구분된 연구과정을 조정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울산시 차원에서는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강화해 오일허브 추진상황에 대한 안내와 함께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자 유치노력을 주문했다.

아울러 오일허브특구는 탱크터미널이 입주하는 지역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관련 물류업체와 금융기관 등이 입지할 수 있는 지역을 오일허브특구 또는 오일허브 비즈니스특구로 지정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특구의 지정에서 오일허브특구가 탱크터미널이 입지하는 지역만을 의미할 경우 물류 및 금융과 관련된 기관이나 업체 및 오피스텔, 기획사, 호텔, 카페 및 음식점과 쇼핑몰 등의 편의시설이 입주하는 공간을 오일허브비즈니스특구로 지정해 이분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더불어 오일허브비스니스특구에는 국제비즈니스센터 또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등과 같은 랜드마크적 건물을 입주시켜 사업의 효과를 촉진할 것을 제안했다.

동북아 오일허브사업의 컨트롤타워를 울산시가 맡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강영훈 박사는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사업은 산업부, 해수부, 기재부 등 중앙정부와 한국석유공사, 울산항만공사 등 정부투자기관과 울산시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고 있다”며 “그러나 중앙정부의 참여는 미온적이고 각 참여기관은 개별적으로 활동하거나 관여하고 있는 등 컨트롤타워가 없다”고 지적했다.

강 박사는 “이에 따라 실질적으로 울산에서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울산시가 관련기관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해 사업추진 성과를 관리해야 한다”며 “특히 미래의 발생가능한 업무에 능동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사업의 성과가 울산을 비롯한 우리나라 전체에 파생될 수 있도록 주도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박선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