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산업정책·노동력 수급 연계책 갖춰야”
“울산, 산업정책·노동력 수급 연계책 갖춰야”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8.03.06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제조업 고용구조 특성·문제점’ 보고서
능동적이고 유연한 지역 산업정책 수립과 노동시장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서는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인력양성, 기업지원 등의 지역산업정책이 노동력 수급과 적절히 연계돼 지역경제의 성장과 일자리 창출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책적·제도적 기반을 우선적으로 갖춰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파트너십에 근거한 지역산업 및 고용거버넌스를 실효적으로 활성화하고 주요 시정조치들이 본래의 정책 목표를 달성하면서 고용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고용영향 평가제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울산발전연구원은 6일 ‘지역 제조업 고용구조의 특성과 문제점’이라는 연구보고서를 통해 지역 3대 주력 제조업 ‘노동시장’의 특성을 밝히면서 문제점 해소를 위한 정책 방향을 이 같이 제시했다.

황진호 박사는 보고서를 통해 자동차, 조선해양, 석유화학 등 지역 3대 주력산업은 각각 구별되고 특징적인 고용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고용구조가 지역산업의 경쟁력 유지와 지역소득 측면에 상이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이러한 차이가 임금 및 근로여건에서 두드러지고 있으며, 고용의 안정성을 저해하면서 개별기업뿐만 아니라 지역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지역경제의 생산 활동과 일자리 창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주력 제조업의 고용구조와 변화에 대한 이해를 넓혀 노동시장 개선에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노사상생의 사회적 대화를 통한 지역·산업 맞춤형 직업훈련체계 구축을 위해 공공 직업훈련학교 설립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선열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