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 계절, 나눔의 문화
나눔의 계절, 나눔의 문화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11.27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정의 한해라고 일컬어도 과장되지 않을 무자(戊子)년 한 해도 이제 한 달 정도만을 남겨놓고 있다. 눈깜짝 할 사이 벌써 마지막 달력을 주시하고 있다는 것에 새삼 세월의 빠름을 느낄 수 있다.

길거리를 지나는 이들 모두가 분주한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것이 지난 세월에 대한 아쉬움보다는 다가올 내일을 빨리 맞이하려는 듯 하다.

그런 흐름속에서 나 자신에 대한 존재가치를 찾아내려는 모습들도 간헐적으로 비춰진다.

올해는 여느 해 보다 이야기 거리가 풍성하겠지만 먹고사는 문제로 집약될 것이다.

만나는 사람들마다 세계 금융위기와 경기불황이 화두가 될 것이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걱정과 우려의 목소리로 잠 못 드는 백야의 연속일 것이다.

그런데 이 같은 시대상황은 날씨만큼이나 추운 곳에서 그늘진 삶을 살고 있을 이웃들에게는 더욱 고달프고 견디기 힘든 고통의 시간이 될 것이다.

결실의 계절을 지나 나눔의 계절로 접어 들었지만 올해의 모습에서는 따뜻함을 맞이하기가 다소 어렵게 느껴진다.

“내 앞가림도 하기 힘든데 어떻게 남들에게까지 신경을 쓸 수 있겠느냐?”고 되려 반문할 정도로 한탄과 자조가 섞인 씁쓸한 소리들이 여기저기서 들려오곤 한다.

그 때문인지 내 코가 석자인데 이웃을 돌보고 가슴 따뜻한 시간을 만들며 함께 즐긴다는 것 자체가 낭비라는 생각을 갖는 것이 뻔한 일이다.

그러나 나눔의 계절을 경제적인 문제, 즉 돈으로만 해결하려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생각이 든다.

돈 보다 더 값진 문화이벤트를 통해 이웃들이 행복과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음악회나 전시공간, 쇼핑몰이나 공공기관이 나눔문화를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기부 커뮤니티 ‘해피빈’에서는 올해 110만명이 해피콩(콩 1개에 100원) 및 물품 기부에 참여했다.

싸이월드와 블로그를 활용해 재능있는 사람을 찾고 그들이 함께 모여 복지시설을 찾아다니며 공연이벤트를 열기도 한다. 돈을 기부하면 기부한 만큼 금액이 줄어들지만 지식을 기부하는 순간 그 지식은 온전하게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이다.

어려운 시기에 재능이라도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하자는 그들의 마음은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답다. 게다가 창작활동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주고받고 재능을 키우며 이웃들과 더불어 함께 살겠다는 것은 문화가 갖고 있는 새로운 삶의 에너지가 될 것이다.

빌게이츠는 게이츠재단을 만들어 재산 전액을 사회에 환원하고, 투자의 달인 워런 버핏회장은 자기 재산의 85%인 37조원을 기부했다.

비단 외국에서의 일만이 아니고 우리 지역에서도 얼마전에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77세의 경영주는 자신의 희수연을 준비하기 위해 자식들이 마련한 1천만원을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써 달라며 쾌척함으로써 나눔의 계절을 누구보다 뜻깊게 보내고 있다고 느껴진다.

이처럼 사업가는 자신의 재산을 기부함으로써 나눔문화를 실천하고, 일반 시민들은 재능과 문화예술의 가치를 함께함으로써 기쁨을 공유하면 좋겠다.

윤경태 편집국 정경부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