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등재 동의 케이블카 사업철회 안돼”
“세계자연유산 등재 동의 케이블카 사업철회 안돼”
  • 윤왕근 기자
  • 승인 2018.02.13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대책위 주장에 울산시-울주군 대응 나서
▲ 울산시 박용락 관광진흥과장과 울주군 관계자 들은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영남알프스케이블카 반대대책위원회의 주장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가졌다. 장태준 기자
지난 12일 케이블카 반대대책위원회가 영남알프스에 토종 여우 서식을 주장하며 케이블카 설치 대신 영남알프스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추진하자고 한 것과 관련, 울산시와 울주군이 곧바로 대응했다.

영남알프스를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하는 것에는 동의하나, 케이블카 사업철회는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 골자다.

시와 군은 1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케이블카와 세계자연유산 등재는 별개의 문제”라며 “중국의 만리장성과 황산 국립공원, 일본의 닛코 국립공원, 호주의 블루마운틴 국립공원, 독일의 코블렌츠, 캐나다 밴프 국립공원은 케이블카도 있으며,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시와 군은 또 “영남알프스 케이블카를 설치하더라도 시민의 뜻을 모아 세계자연유산 등재는 얼마든지 추진할 수 있다”며 “이제 케이블카 사업은 마지막 행정절차로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과정만 남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어 “2월 중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 본안 보고서를 제출해 협의를 거칠 경우 사실상 중요한 행정절차는 마무리되는 만큼 시민의 열망인 케이블카 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와 군은 “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해 여러 해 수많은 찬반논란이 있었지만 이제 더는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시민의 열망에 부응하고 지역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시와 군은 이외에도 반대위가 주장하고 있는 몇가지 사안에 대해서도 추가반박을 했다.

시·군은 “케이블카 사업은 공공사업으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관광산업 발전을 통해 침체되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 인프라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 언론사가 공신력 있는 전문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해 찬반 여론조사를 한 것으로 연령대가 편향됐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며 여론조사에 시와 군은 관여한 바 없다”고 설명했다.

또 “반대단체는 시·군의 10여 차례에 걸친 공동조사 참여 요청을 거부했다”며 “공동조가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낙동강유역환경청이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반려해야 한다는 주장하는 것은 억지”라고 주장했다.

한편 울산시와 울주군은 최근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사업 관련 사전 실무협의 참석요청’이란 제목으로,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완성해 오는 19일 오전 11시 울주군이 제출 전 사전 협의를 갖자고 반대책위로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반대위는 성명을 내고 “울산시와 울주군은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작성하면서 그동안 대책위가 일관되게 요청해 온 관련 자료는 끝내 공개하지 않았다”며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초안 검토 후 부실을 방지하기 위해 요구한 보완사항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며 사실상 협의를 거부했다.

윤왕근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