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의 선행조건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의 선행조건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1.31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발전연구원의 윤영배 박사가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앞당기는 데 적잖이 도움 될 만한 조언을 내놓았다. 최근에 펴낸 이슈리포트(‘태화강 국가정원 요건 검토 및 생태자산 활용 제안’)에서 “태화강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생태자산을 활용한 인프라 개선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로드맵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언한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눈길 가는 대목이 있다. 그것은 지정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조직정비와 인력충원, 그리고 국가정원 인프라 및 체험프로그램의 개발이다. 이 말을 뒤집어 음미하면, 지금까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국가정원 지정 요건을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가 된다. 그의 생각은, 태화강의 국가정원 지정 요건과 잠재역량을 검토하고 ‘순천만 국가정원’을 꼼꼼히 둘러본 다음에 나왔기 때문에 믿음이 가고도 남는다.

울산시는 3월 안에 조례부터 제정하고, 4월 중에 가칭 ‘태화강 국제정원박람회’를 열어 분위기를 띄운 다음 올 상반기 안에 국가정원 지정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윤 박사는 울산시가 이 계획을 실현하려면 ‘치밀하고 신속한 준비’를 감당해낼 조직정비와 인력충원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태화강 일대를 관리하는 ‘태화강관리팀’을 전담조직으로 삼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윤 박사의 지적에는 상당한 일리가 있다고 본다. 올겨울에 170만명 넘게 끌어들였다는 강원도 화천의 ‘산천어축제’만 해도 연중 풀가동하는 상설조직이 있다. ‘국가정원 지정’ 문제라면 그 정도 축제는 ‘저리 가라’ 할 시민적 대사인데도 태화강관리팀에 명운을 걸다시피 한다면 그 결과는 보나마나할 것이란 비아냥거림도 나온다. 어떤 일이든 조직과 인력은 일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늠자나 다름없다. 울산시는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서라도 윤 박사의 조언에 귀를 기울였으면 하는 생각이다. 범시민 서명운동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