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면 해체, 감시·모니터링 필요하다
석면 해체, 감시·모니터링 필요하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1.18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방학을 맞아 1천200곳이 넘는 전국의 학교에서 석면 해체(교체) 공사가 한창이다. 석면은 1급 발암물질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하루 빨리 걷어내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예산 사정, 일손 확보 등 몇 가지 난제 때문에 속 시원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 모양이다. 교육당국에 따르면, 석면을 해체해야 하는 학교는 전국적으로 1만3천956곳(전체의 66.9%)이나 되지만 이번 겨울방학 기간에 석면 해체 공사를 실시하는 학교는 대상학교의 10%도 안 되는 1천209곳에 지나지 않는다.

현재 석면 해체 공사가 진행 중인 학교 수를 보면 경남은 70개 학교, 대전은 15개 학교가 있고 울산에는 23개 학교가 있다. 그런데 문제는 석면 해체 공사 대상인 전국의 학교들이 거의 동시에 공사를 발주하다 보니 이른바 ‘숙련된 업체’ 구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다는 점이다. 또 이는 자연스레 ‘비숙련 업체’의 대량 참여로 이어져 ‘날치기 공사’ 우려를 낳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러다 보니 전국의 환경단체들이 약속이나 한 듯 거의 동시에 감시와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7일 이 문제를 정식 거론했다. “단순히 철거업체에게 맡겨서 손을 놓을 수는 없는 일”이라며 “학부모와 교사, 시민단체와 더불어 명예감리제를 도입해 현장 감시와 모니터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한 것이다. 이 단체는 “울산에는 여전히 200개가 넘는 학교(유치원 포함)가 석면을 안고 있다”며 “개학 후 학생·교사·학부모에게 석면 교육을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고도 했다. 바른 의견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시교육청이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논란을 빚은 ‘석면 잔여물’ 문제와 관련, 행정국장은 15일자 간부회의에서 “우리 교육청은 작년처럼 올해도 지적사항이 없도록 준비를 잘 해달라”면서 “특히 감리담당자들에게 이 점을 주지시켜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석면 교체 작업이 많은 사립학교에도 (교육청) 직원들이 직접 점검에 나섰으면 좋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러나 석면 문제는 학생을 비롯한 교육가족 모두의 건강 문제가 걸려 있어 결코 가볍게 넘어갈 일이 아니다. 환경단체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였으면 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