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예산 확보 못한 ‘울산 외고 설립’
국비 예산 확보 못한 ‘울산 외고 설립’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11.23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10년 개교를 목표로 북구 중산동에 설립될 울산외국어 고등학교가 건립에 필요한 국비 확보를 못해 막대한 소요 재원을 울산시교육청, 지자체가 떠안게 될 것이라고 한다. 울산시의회 윤종오 의원이 울산시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교육청이 당초 건축비 236억 원의 약 50%인 118억 원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지원받길 기대했으나 올해 정부예산에 전혀 반영돼 있지 않다”고 밝혀 문제가 되고 있다.

본보는 지난 9월19일 ‘난관에 봉착한 울산 외고 설립’이란 제하에 울산 외고 설립에 있어서 시교육청이 무계획적이고 졸속행정을 편다고 지적한 바 있었다. 이번 일도 결국 그 연장선상에 있다. 사실 외고를 북구 중산동에 유치할 때부터 가장 첨예하게 거론된 문제는 예산확보였다.

당시 노무현 정부는 ‘소수 학생을 위한 특목고 건립시 예산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시의 지역 국회의원, 구청장, 시교육감은 유치 분위기에 들떠 ‘일단 밀어부치면 어떻게 되겠지’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일을 시작한 것이 잘못이었다. 그동안 울산 외고 설립을 두고 거듭해 온 시교육청 및 관련 인사들의 자세는 임기응변식이었다. 학교 유치 단계에서부터 부지 선정을 두고 지역민 간에 갈등을 빚기 시작했다. 뒤이어 시교육청이 제출한 울산 외고 학과 편성안이 교과부로부터 반려돼, 재조정안을 내는 촌극을 빚었다.

이젠 처음부터 무리수를 두기 시작한 ‘초강수’가 결국 부메랑이 되어 전 지역민의 부담으로 돌아오는 결과마저 초래했다. 지금부터는 울산 외고를 복구에 유치하면서 협약식까지 가졌던 사람들이 일을 맡아 처리할 차례다. 수 만 명의 초·중·고 학생들에게 돌아갈 118억 원이란 예산을 울산 외고 4백50명을 위해 전용케 됐으니 관계기관, 인사들이 무계획하고, 졸속하단 비난을 들어도 할 말은 없게 됐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