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건설 및 산학연관 클러스터 활성화 포럼
혁신도시 건설 및 산학연관 클러스터 활성화 포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11.20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와 울산발전 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혁신도시 건설 및 산학 클러스터 활성화 포럼’이 20일 중구청에서 관련인사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포럼은 중구 태화동에서 장원동 일원에 걸쳐 조성 중인 ‘울산 우정혁신도시 개발사업’과 관련, 혁신도시와 주변 지역의 연계방안을 구상키 위해 관계 전문가와 교수 등이 모인 자리였다. 이날 진영환 국토연구원 도시혁신 지원팀장은 혁신도시 추진배경과 현황, 개발 방향을 제시하면서 “혁신 도시가 국책사업이므로 중앙정부의 책임이라는 인식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 주제 발표에 나선 남기범 서울 시립대 교수는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과 지방 기업, 대학, 연구소가 유기적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 혁신 창출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했다. 중구 우정동 일원을 중심으로 한 ‘혁신도시 건설’을 바라보는 일부 지역민들은 “국책사업이므로 개발에 포함되는 땅값이나 두둑이 받아내고 외지인이 와서 들끓으면 자연적으로 지역 상권이 살아 날 것”이란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전혀 아니다. 혁신도시의 시작은 중앙정부가 물꼬를 틀지 모르지만 최종적 완성은 지역주민과 지방정부가 맡아야 할 몫이다. 예를 들어 ‘주말 도시공백화’현상은 혁신도시가 들어선 뒤 생길 수 있는 우려 중 하나다. 해당지역 주민들이 상권을 개발하고 지자체가 각종 도시기반 인프라를 구축해서 외지인이 정착하도록 유도해야지 그들이 먼저 와서 정착하길 기대하는 것은 계산착오다. 울산이 미래 주도형 산업으로 꼽는 에너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한국 석유공사, 에너지 관리공단, 에너지 경제 연구원, 한국 동서발전 등이 옮겨 온다해도 그들의 첨단기술, 정보를 지역기업, 대학, 연구소가 이용, 활용하지 않으면 각자가 ‘따로 살아가는’ 2중 도시구조가 되고 만다. 그럴 경우 혁신도시는 ‘빛 좋은 개살구’가 되고 그 공기업들은 언젠가 이 도시를 떠날 것이 분명하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