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앞두고
현대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앞두고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12.19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의 연내타결을 목전에 두고 있다. 노사는 지난 19일 교섭을 극적으로 잠정합의안을 마련해 연내타결의 불씨를 살렸다.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정기 및 별도승호 포함 5만8천원 인상 △성과금 300%+격려금 280만원 △자동차산업 위기를 반영한 임금·성과금 인상 자제 △사내하도급 근로자 3천500명 추가 특별 고용 △2019년까지 사내하도급 및 직영 촉탁계약직 50% 감축 △중소기업 상생 방안 마련 △4차 산업혁명 대응 관련 노사공동 협의체 구성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눈에 띠는 부분은 오는 2021년까지 사내하도급 근로자 3천500명을 추가로 특별 고용키로 한 부분이다. 노사가 올해까지 특별 고용한 6천명을 포함할 시 현대차는 무려 총 9천500여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특별 고용하게 된다.

현대차 노사의 이 같은 합의는 사내하도급 근로자를 해고하는 한국GM의 사례와는 대조를 이루고 있어 더욱 각별하다.

판매부진 등으로 ‘철수설’에 시달리는 한국GM은 최근 부평공장과 창원공장 등에서 사내하도급 근로자들이 근무하는 4개 공정을 인소싱하겠다고 노조에 통보했다. 인소싱은 사내하도급 근로자들이 담당하던 아웃소싱 업무를 사내 정규직에게 돌리는 것으로 일자리가 없어진 사내하도급 근로자에게는 이미 해고 예고 통보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대기발령까지 포함한 해고 통보자는 86명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때문에 현대차와 한국GM의 사내하도급 근로자들 간의 엇갈린 운명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묘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잠정합의 다음 날인 20일 하부영 지부장이 합의안과 관련해 밝힌 입장표명이 작은 울림을 던지고 있다. 하 지부장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그간 “노동귀족”이라는 비판이 가장 괴로웠다는 입장을 먼저 피력한 뒤, 이번 합의안은 사내하도급 문제 해결을 위한 대승적 결단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대기업 노조의 사회적 책임과 연대를 위해 고민했다”고 말해 그 동안 적잖았던 고민의 흔적들을 간접적으로 토로했다.

이제 연내타결을 위해서는 22일 실시되는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만을 앞두고 있다. 현장 일각에서는 여전히 ‘부결’을 선동하며 노사합의 결과를 폄하하고 있지만 유례없는 자동차산업 위기 속에 극한 대치보다 연내타결을 선택한 지부장의 결단에 응원을 보낸다. 만약 이번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될 경우 가뜩이나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현대차는 더욱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노조 설립 후 사실상 한 차례도 해를 넘긴 적이 없었던 오랜 노사협상 전통이 깨지고 만다. 올해만 협상이 있는 건 아니잖는가. 하 지부장이 밝힌 ‘대기업 노조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연대의식’을 다시금 기억하면서 현대차 조합원들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해본다.

이상길 취재1부 차장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