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고래문화마을 ‘민간단체 기념석’ 불법설치 논란
울산 고래문화마을 ‘민간단체 기념석’ 불법설치 논란
  • 강은정 기자
  • 승인 2017.12.12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계탑 기증하면서 행정절차 없이 조성
기념비에 역대 회장·회원명단 ‘꼴불견’
▲ 남구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앞에 한 민간단체의 기념석이 불법 논란이 되고 있다.

울산 남구의 한 민간단체가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내에 설치한 기념석이 행정적 절차 없이 불법으로 설치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12일 남구에 따르면 지난달 이 민간단체는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내 시계탑 기증(기부채납)을 남구에 문의했다.

이 단체는 주민들이 어디에서든 시계를 볼 수 있고, 남구를 상징하는 조형물로 디자인해 기증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남구와 사설단체는 설치장소와 설치방법, 디자인 등을 논의했고, 한 달여에 걸친 논의 끝에 이 단체가 기증했다는 것을 알리는 문구 등을 넣은 시계탑을 설치했다.

지난 6일에는 고래문화마을에서 ‘시계탑 준공식’이 열리기도 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민간단체는 시계탑 기증과 함께 남구와 협의를 거치지 않은 ‘기념석’까지 세워 불법 논란이 일고 있다.

보통 공공시설에 기념비와 같은 공공조형물을 설치할 때에는 울산시 공공조형물 건립 및 관리 조례에 따라 무분별하게 난립되는 것을 막고자 건립 신청서 혹은 건립 계획서를 제출토록 하고 있다.

또한 건립을 하기 위해서는 심의위원회 승인을 받는 등 행정 절차도 거쳐야 한다.

대부분의 지자체에서는 공공의 목적과 형평성 유지를 위해 개인 이름이 들어간 기념석을 공공장소에 설치하는 것을 불허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절차가 있지만 이 단체는 이를 거치지 않은 채 고래문화마을에 지난 26년간 역대 회장단 명단은 물론 올해 회원 이름이 적힌 기념석을 세웠다.

사실상 공공성을 찾아보기 힘든 데다 설립취지도 없어 결국은 해당 단체만을 위한 기념석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이 단체는 기념석을 세우는 것과 관련해 남구의 허가도 받지 않은데다 심의조차 거치치 않은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에 남구는 이러한 사실을 최근에서야 알고 사태 파악에 나섰다.

남구 관계자는 “이 단체가 시계탑 기증을 설명했을 뿐 그 자리에 기념석 세우는 것은 (남구에) 알리지 않아 뒤늦게 사태를 파악해 확인하고 있다”며 “기념석 설치는 절차가 있다는 것을 모르고 진행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사설단체에서 공공부지에 기념석을 설치한 것은 부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당 단체와 논의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은정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