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계량기 동파 주의보
수도계량기 동파 주의보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7.12.12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상수도본부, 예방홍보 나서… 13개 긴급복구반 운영도
울산시상수도사업본부는 울산지역에 한파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수도계량기 동파사고 예방을 위한 대시민 홍보에 나섰다.

12일 상수도사업본부에 따르면 수도계량기의 동파 사고 시 신속처리를 위해 지역 사업소별로 ‘긴급 복구반’ 13개 반 53명을 편성해 계량기 동파 발생 시 즉시 현장 출동해 긴급 복구를 시행,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이와 함께 상수도사업본부는 안내문 배부는 물론 시정홍보지, 방송자막, 전광판, 홈페이지를 활용해 시민 홍보와 계량기 동파 예방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계량기 동파예방을 위해서는 △외관상 계량기 보호통의 뚜껑 부분에 틈새가 있을 경우에는 헌 옷 등 천으로 외부의 틈새 막기 △계량기 보호통 내에 누수가 있거나 물이 고였으면 헝겊 등으로 고인 물 제거 △계량기 보호통 내 보온재가 파손된 경우에는 폐 담요 등으로 외부공기 차단 △옥외 화장실 등 외부에 노출된 수도관은 헝겊 덮기 등의 조치를 당부했다.

또한 △장기간 집을 비우거나, 영하의 혹한이 계속될 때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수돗물을 흐르게 하기 △계량기가 얼었을 경우에는 응급조치로 헤어드라이어로 녹이거나,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따뜻한 물로 녹이기 △계량기가 깨어지거나 수도시설물이 파손되었을 때는 ☎120으로 즉시 신고하기 등 시민들이 직접 응급조치할 수 있는 요령 등을 지속해서 홍보할 예정이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한파 속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를 위해 수도 계량기 보온상태 점검이 필수적”이라며 “계량기 동파 시 국번 없이 ☎120으로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선열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