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 이어 울주도… 의원정수 획정안 파문 확산
울산 동구 이어 울주도… 의원정수 획정안 파문 확산
  • 윤왕근 기자
  • 승인 2017.12.06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 가선거구, 반대 기자회견
“향후 인구 대거 유입 예상”
▲ 울산 울주군의회 가선거구 의원 3명과 온양읍, 온산읍, 서생면 지역 각종 단체는 6일 오전 군청 브리핑룸에서 울산광역시 선거구 획정에 따른 울주군 가선거구 의원정수 축소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시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내놓은 구·군의회 의원정수 획정안에 대한 파문이 일고 있다.

동구에 이어 울주군까지 선거구가 축소되는 기초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서고 있는 것.

울산 울주군의회 가선거구(온양읍, 온산읍, 서생면) 의원 3명과 이 지역 각종 단체는 6일 오전 군청 브리핑룸에서 울산광역시 자치구·군의원 선거구획정위의 의원정수 획정과 관련, 울주군 가선거구 의원정수 축소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지역선거구 및 의원정수를 결정함에 있어 인구·행정구역·지세·교통 그밖의 조건을 고려해야 하지만 울주 나선거구(9만8천827명)와 울주군 가선거구(5만8천520명)의 인구만을 단순 비교해 기존 3명의 가선거구 의원정수를 2명으로, 기존 3명의 나선거구 의원정수를 4명으로 늘리는 획정안은 분명 문제가 있다”며 “의원 1인당 인구수만을 놓고 볼 때도 울주 가선거구는 2만9천260명, 나선거구는 2만4천707명으로 가선거구가 나선거구보다 4천553명이나 많은 결과를 낳게 되며, 의원 정수 조정이 없는 다선거구와 비교할 땐 1인당 인구가 8천216명이 많은 결과를 가져와 ‘한 표’ 가치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현재 가선거구는 도시개발에 따라 향후 인구의 대거 유입이 예상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여기에다 울주군 관내 세수액의 52%인 1천851억원을 차지하고 있고, 국가경제를 이끌어온 온산국가산업단지, 조성 중에 있는 에너지융합산업단지, 신고리 원전 등이 소재한 지역으로 울산의 어느 지역보다 복잡·다양한 행정수요가 발생하고 있기에 의원의 의정활동 또한 강화돼야 할 지역”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하지만 획정위는 이 같은 지역 특성을 전혀 고려치 않고 단순 현재의 인구수만을 적용, 가선거구 지역 주민들이 이해할 수 없는 획정안을 도출했다”며 “이에 따른 가선거구 지역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며, 획정위의 탁상행정의 결과물은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 다는 것이 지역 주민들의 중론”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지역선거구 및 의원정수 획정에 있어 인구밀집지역인 도심중심의 정수기준 만을 내세울 것이 아니라, 울주 가선거구의 지역 특수성을 감안하여 이번 선거구 획정 시 현행대로 3명의 의원정수 유지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나아가 다음 동시지방선거의 선거구 획정시에는 울주군 의원정수의 확대·조정을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한편 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제2차 회의를 통해 인구수와 읍·면·동수 적용 비율을 당초 50%대 50%으로 적용하던 것을 60%대 40%로 변경하는 획정안을 마련했다. 해당 안에 따라 동구의회 의원정수(가 선거구)는 1명 감소하고, 북구의회 의원정수(나 선거구)는 1명 늘게 됐다.

울주군의 경우 온양·온산·서생의 의원정수(가선거구)가 1명 줄고, 범서·청량·웅촌의 의원정수(나선거구)는 1명 늘게 됐다.

윤왕근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