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홈에버’ 해법 관심
새정부 ‘홈에버’ 해법 관심
  • 김영호 기자
  • 승인 2008.01.13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한국노총 비정규직 등 노동현안 요구 움직임
이명박 당선인의 잇단 친기업 행보에 불만을 쏟아내었던 노동계는 이번 주 중 비정규직 문제 등 주요 핵심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이 당선인 측에 공식 요구하는 등 움직임을 본격화할 태세다.

이에 따라 비정규직법을 둘러싼 논란이 표면화된 홈에버 노사의 협의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 올랐다.

13일 노동계와 노동지청에 따르면 노동정책 관련법의 개정 요구를 둘러싸고 노동계와 업계, 정부의 이해관계가 서로 첨예하게 얽혀 있으며 최근 인수위 업무보고에서 비정규직 근로자의 사회보험 가입률을 높이고 고용보험료를 감면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을 뿐 핵심 현안은 전면 유보상태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울산본부 관계자는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을 없애려면 법 자체를 바꿔야한다”며 “조만간 ‘정규직 전환 특별법’ 제정 등을 당선인 측에 공식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울산본부도 대선과정에서 당선인 측과 이미 맺은 정책협약의 이행을 논의하기 위해 인수위와의 접촉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홈에버 노조가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주장하며 홈에버 매장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으나 노사 양측이 최근 사태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를 시작 하는 등 노사합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인금 인상 등 4가지 사항의 노조 요구안에 대해 사측이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노동지청 노사지원과 고응규 과장도 올해 상당한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밝힌데 이어 사측의 대화 의지에 대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사측의 구체적이고 공식적인 언급이 없어 노사 협의까지는 오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 김영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