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동문화공원 ‘항일독립운동기념탑’
달동문화공원 ‘항일독립운동기념탑’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7.11.23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m 규모로 2019년 3월 준공 예정
광복회울산시지부의 20년 숙원사업인 항일독립운동기념탑 건립이 내년 이뤄지게 됐다.

울산시는 최근 항일독립운동기념탑건립자문위원회를 열고 항일독립운동기념탑 건립 위치를 남구 달동문화공원 내로 확정했다고 23일 밝혔다.

항일독립운동기념탑은 총 25억원이 투입돼 달동문화공원 내 부지 800㎡에 주탑 30m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울산시는 이에 따라 내년 1월 건립자문위원회에서 건립규모 및 형태, 벽부조 등의 자문을 거쳐 2월 작품공모 및 실시설계 용역을 시행한다.

이어 벽부조 명각 대상자 심의 및 실시설계 공모 작품 자문 등 건립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실시한 뒤 8월 착공, 2019년 2월 건립을 완료한다.

제막식은 2019년 3월 1일 3.1절 100주년 기념식 때 거행될 예정이다.

항일독립운동기념탑 건립사업은 광복회울산시지부가 광역시 승격 이후 지속 건의해 2007년 송정택지개발사업이 시작되면서 고헌 박상진 의사 생가가 있는 송정역사공원 부지 내 건립이 결정됐다.

송정택지개발사업을 진행한 LH공사가 건립해 울산시에 기부채납하는 형식으로 내년 2월에 착공될 계획이었지만 자문위원회와 유족회, 관련단체 등이 송정역사공원 내 건립은 장소가 협소할 뿐 아니라 시민들의 접근성도 용이하지 않다는 이유로 송정역사공원 내 항일독립운동기념탑 건립은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건립 부지 재검토를 위해 광복회울산시지부, 유족회, 박상진 의사 문중, LH 공사 등 관련단체 여론을 다방면으로 수렴, 독립운동기념탑 건립 장소를 최종 달동문화공원으로 정했다.

달동문화공원은 접근성이 좋고 많은 참배인원을 수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광장, 주차장, 조경 등 기존의 부대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건립예산이 적게 들어가는 것은 물론, 인접한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거행되는 3.1절 및 광복절 기념식 후 참배가 용이한 점도 기념탑 건립 장소로 적합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경림 광복회울산시지부장은 “울산지역에는 그동안 독립 관련 기념탑이 없어 기념탑 건립을 계속 건의해 왔다”며 “최근 들어 호국정신 함양과 호국보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서 항일독립운동의 뜻을 기리고 항일독립운동을 기념하는 첫 상징물로 이번에 달동문공원 내에 항일독립운동기념탑을 건립하기로 한 것은 참으로 뜻 깊은 일”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당초 항일독립운동기념탑 건립 예정 부지였던 송정역사공원에는 고헌 박상진 의사 동상 건립을 추진해 박상진 의사 테마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박상진 의사 동상 건립은 LH공사가 건립해 울산시에 기부채납할 예정이며, 2018년 1월에 작품공모 및 실시설계 용역을 시작해서 11월 완공 및 제막식 행사를 거행할 예정이다.

박선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