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일산중앙화장실 인근 ‘노인 쉼터’로 변질
울산 일산중앙화장실 인근 ‘노인 쉼터’로 변질
  • 성봉석 기자
  • 승인 2017.11.23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닥에 신문지·돗자리 깔고 장기 삼매경…
해수욕장 미관 저해 우려
노인들 “쉼터 부족” 하소연
▲ 울산 동구 일산동 일산중앙화장실 앞 공간에서 노인들이 장기를 두거나, 담소를 나누고 있다.
울산시 동구 일산해수욕장 내에 위치한 일산중앙화장실이 인근 노인들의 쉼터로 변해 해수욕장 미관을 해치고 있다.

특히 화장실 2층에는 관광안내소가 있어 타 지역에서 온 관광객들에게 일산해수욕장의 이미지를 손상시킨다는 우려까지 제기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3일 오후 울산 동구 일산해수욕장에 위치한 일산중앙화장실 앞은 인근에 거주하는 노인들로 북적였다. 12㎡ 남짓한 좁은 공간에는 노인 15여명이 모여 바닥에 신문지나 돗자리를 깔고 장기를 두거나, 담소를 나누고 있었다.

바로 옆에 위치한 보행로에는 이들이 타고 온 자전거와 오토바이가 주차돼 있기도 했다.

연인과 데이트를 하러 이곳을 찾았다는 김철호(21·가명)씨는 “경로당이나 쉼터 같은 곳에 계시면 좋을 텐데 찬 바닥에 저렇게 앉아 계시니 걱정되기도 하고, 별로 보기 좋은 광경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추운 날씨에 특별히 이곳을 찾는 이유가 있냐는 질문에 한 노인은 “여기가 바람도 막아주고 햇볕도 잘 든다”며 “다 동네 사람들인데 근처에 마땅히 갈 곳이 없어 이곳에 오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현재 일산동에는 일산 경로당과 번덕 경로당이 있다. 해변에는 정자도 마련돼 있다.

경로당이나 정자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한 노인은 “경로당은 가입도 해야 해 번거롭고 너무 나이 많은 분들이 계셔서 좀 부담스럽다”며 “바닷가 쪽에 있는 정자는 추운 날씨에 바람을 피할 수 없어 안 간다”고 설명했다.

옆에 있던 다른 노인 역시 “뭐 다른데 가고 싶어도 쉴 곳이 있어야 가지”라며 “나이가 70도 안됐는데 경로당을 갈 수 있나”며 거들었다.

동구청 관계자는 “그분들이 오랜 시간 머무는 게 아니라 오후에 잠시 그곳에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 노인 분들이 노숙자라면 계도를 할 수 있지만 지금은 다른 곳을 이용하시라는 안내 정도 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관광안내소 고유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이곳을 쉼터로 활용하는 것은 어렵다”며 “야외 쉼터 역시 청소도구를 보관하는 창고 문이 그쪽에 있어 의자나 테이블을 비치하기는 힘들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