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수능 추가 연기 없다” 여진 발생해도 23일 시행
교육부 “수능 추가 연기 없다” 여진 발생해도 23일 시행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7.11.20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 시험장 4곳 대체·인근에 예비시험장 12곳 마련
학교 12곳 정밀점검 구조적 위험 없어… 피해 최소화

포항 지진으로 수능이 23일로 연기된 가운데 그 전에 지진이 일어나도 재연기는 없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20일 국무총리 주재 관계 장관회의를 거쳐 수능 시행 범부처 지원 대책 및 포항 수능 시험장 운영 방안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교육부 이진석 대학정책실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수능 시험 범부처 지원 대책 합동브리핑에서 “수능시험 전에 이번처럼 큰 지진이 난다면 또 연기될 가능성도 있느냐”는 질문에 “수능을 재연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이 실장은 “가정해서는 안 되겠지만 다시 큰 지진이 왔을 때 포항 인근지역으로 010재배치를 하고 만에 하나 포항 인근지역도 불가능한 상태일 경우 그쪽 지역만 제외하고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그 지역 고사장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매뉴얼은 가지고 있지만 지금은 발표하기 곤란하다”며 “그런 사태가 발생했을 때 즉시 매뉴얼에 따라 구제방안들을 포함해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 교육부 관계자도 수능 재연기 가능성에 대해 “국지적으로 시험을 보지 못하는 경우는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시험을 연기하기는 어렵다”고 예상했다.

그 외 이날 교육부가 발표한 수능 시행 범부처 지원 대책 및 포항 수능 시험장 운영 방안에 따르면 지진이 발생한 포항 지역의 수능 시험장 4곳이 대체된다. 포항시 인근에는 예비시험장 12곳이 마련된다.

세부 내용에 따르면 포항지역에서 수능 시험을 시행하되 진앙과 가깝고 피해가 비교적 큰 북부지역 4개교 대신 남부지역에 대체시험장 4곳을 설치한다. 이와 동시에 추가 여진 등 비상상황을 대비해 영천, 경산 등 포항 인근에 예비시험장 12교를 병행해 준비키로 했다.

앞서 교육부·교육청·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합동점검반 1차 점검과 교육부·행정안전부 합동 2차 정밀 점검 결과, 12개교(울진·영덕고 제외) 모두 구조적 위험이 없는 것으로 판정됐다.

교육부는 이들 시험장도 긴급보수하면 모두 시험을 치르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수험생과 학부모의 불안감과 우려를 고려해 옮기기로 했다.

교육부는 포항지역 수험생에게는 21일까지 학교 및 비상연락망을 통해 관내 시험장과 관외 예비시험장 모두 개별 안내하고 교육청·학교 누리집, SNS, 방송 등을 통해서도 지속 안내할 계획이다.

수능 연기와 대입전형 일정 순연에 따른 수험생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먼저 군 복무자(군인, 의무경찰, 사회복무요원) 수험생의 경우 당초 수능 응시 목적 연가는 공가로 전환하고, 입영 대상자 등의 입영 시기를 연기할 수 있도록 했다. 도서지역 등 선박으로 이동하는 수험생의 시험 편의를 최대한 제공하고, 미응시자 응시 수수료 환불은 물론 문체부·국토부 등과 협조해 숙박·항공권 취소 수수료 면제 방안 등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시험이 끝날 때까지 비상관리체제를 유지해 연기된 수능을 차질 없이 시행하고, 특히 포항 지역의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