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교육원수원 북구 이전 일시 제동
울산 교육원수원 북구 이전 일시 제동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7.11.20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기옥 “보상금 반납·사과해야”-최유경 “교육청 고민 함께 해결을”
시의회 교육위원회서 논쟁 가열, 계획안 심사보류… 이달 중 재상정
울산 북구 옛 강동중학교 부지로 이전지가 확정된 교육연수원 이전문제가 시의회 교육위원회에 의해 일시적으로 제동이 걸렸다.

시의회 교육위는 20일 제193회 2차 정례회 상임위 활동을 통해 ‘2018년도 정기분 울산시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심사 보류했다.

해당 안건은 현재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 내에 위치한 교육연수원을 북구 옛 강동중 부지로 이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시교육청이 독자적으로 연수원 이전을 추진, 구 강동중 부지로 이전지를 확정지은 만큼 이번 안건은 이전실행을 위한 사실상의 첫 단추다. 이번 안건만 통과되면 시의회도 사실상 승인한 것이 돼 예산확보까지는 일사천리로 진행되게 된다.

하지만 이날 심의에서 예상대로 동구가 지역구인 천기옥 부위원장 주도로 심사가 보류됐다.

천 의원은 “교육연수원 부지선정 시 교육청은 재정이 어렵다고 한 것과 달리 구 강동중 인근 부지추가매입 및 주차시설 2배 이상 확보 등으로 실제로 예산절감을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한 뒤 “동구는 중공업 경기 하락 및 제대로 된 공공기관이 없어 동구 주민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교육청은 연수원을 동구에 건립하겠다는 공약을 미이행했으므로 보상금 113억원은 동구민에게 다시 돌려줘야 하고, 교육청은 동구청에 정식 사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북구가 지역구인 정치락 의원도 “연수원 이전의 정상적 진행을 위해 교육청은 동구청과의 협상에 노력해야 한다”면서 “동구청과의 합의점을 찾아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반면 최유경 의원은 “우리 교육위는 교육청의 입장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며 “동구청은 교육연수원에 대한 입장을 교육위에 정식으로 브리핑한 적도 없다. 동구청은 한번 쯤 교육위에 의견을 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지지부진하게 결정을 미루지 말고, 교육청의 입장을 제대로 알고 문제를 같이 해결해 나가는 것이 교육위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논쟁이 가열되자 이날 교육위는 해당 안건을 심사 보류시켰다. 하지만 본보 취재 결과 이달 중으로 재상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10년 가까이 표류해온 문제인데다 교육청이 이전부지까지 확정한 만큼 이날 심사보류의 조건으로 재상정 시에는 통과하는 쪽으로 어느 정도 합의가 됐다”며 “다만 재상정될 때 까지 이전과 관련해 교육청과 동구청 간 논의가 좀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한편 교육연수원 이전은 2008년 울산 동구가 연수원이 들어서 있는 대왕암공원 조성계획을 발표하면서 이전논의가 시작됐다. 이후 동구의 옛 화장장 터와 인근 사찰 소유의 사유지 등을 비롯한 동구지역 내 연수원 이전을 논의했지만, 이전비용 부족 등으로 인해 마땅한 부지를 확보하지 못해 답보상태를 면치 못했다가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북구 옛 강동중 부지로 이전하게 됐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