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원 이전예산, 대승적 승인 절실
연수원 이전예산, 대승적 승인 절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11.13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청이 13일 ‘2018년도 예산안’을 발표했다. 사안의 중요성 때문인지 류혜숙 교육감권한대행이 기자간담회에 직접 참석했다. 예산안(이하 ‘예산’·‘예산안’) 규모는 작년보다 7.4% 늘어난 1조6천562억원이다. 그러나 본란에서 주목하는 것은 예산총액이 아니라 ‘울산교육연수원 이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예산 52억원이다. 이 속에는 설계용역비 9억원과 1차년도 사업비 43억원이 들어가 있다. 예산총액에 비하면 시쳇말로 ‘조족지혈(鳥足之血)’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데도 이 예산이 발목을 잡혀 오도 가도 못하고 있다는 소리가 들린다. 울산 교육가족들로서는 ‘작지만 꼭 필요한’ 예산이라는 게 시교육청의 지론이다. 확인한 바에 따르면, 발목을 잡은 주체는 예산심의권을 가진 울산시의회의 ‘일부 시의원’이다. 더 정확히 얘기하면, 동구 대왕암공원 내 교육연수원의 타지 이전을 기어이 저지하겠다는 ‘동구 출신 시의원’이다. 지난 9월 교육연수원 이전예정지가 북구 ‘옛 강동중 부지’로 결정된 이후로는 동구 출신 시의원 전원이 반대하는 것도 아닌 모양이다. 관련 예산안 통과에 협력하려는 시의원도 없지 않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쯤 되자 시의회, 특히 해당 상임위원회(교육위원회) 안팎에서는 ‘극렬반대 시의원’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형성되고 있다고 한다. 의사를 직접 타진했더니 교육위 소속 A의원은 “너무 정치논리로 가면 곤란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예산안 통과를 한사코 반대하는 것은 내년 6·13 지방선거를 의식한 계산된 정치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른 상임위 소속 B의원은 “극렬반대 행동은 북구 출신 시의원들을 안중에도 두지 않는 결례일 수도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본란은 ‘동구 출신 시의원들’의 견해가 무조건 틀렸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교육연수원 이전 결정은 ‘이미 엎질러진 물’이나 다름없다는 사실은 굳이 상기시키고 싶다.

동구청은 교육연수원 이전 사업비에 쓰일 113억원을 시교육청에 벌써 건네주었고, 시교육청은 교육연수원 이전건축의 밑그림을 거의 완성해 놓았기 때문이다. ‘발목 잡는’ 행위를 시의회나 교육위 안팎에서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도 ‘이미 엎질러진 물’을 처음 모양새대로 주워 담을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기 때문일 것이다.

시의원을 비롯한 동구 출신 지방의원이나 동구청에게 지금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돌려받은 교육연수원 터를 어떻게 하면 ‘세계적 관광명소’로 가꾸어 나갈 것인지, 중지를 모아 매력 넘치는 청사진을 내놓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돌려줄 줄도 아는 지혜가 이 시점 동구 시의원들에게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류혜숙 권한대행의 새해 예산안에 대한 호소문의 일부를 짐짓 인용할 필요를 느낀다. “교육연수원은 시설이 매우 열악해서 그동안 교직원 연수에 불편이 많았고, 이전부지 선정에도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부지 선정은 교육가족들의 의견을 반영한 만큼 연수원 이전 예산을 대승적 차원에서 원안대로 통과시켜 주시기를 시의회에 간곡히 요청 드립니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