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4차 산업혁명, 글로벌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
[특집]“4차 산업혁명, 글로벌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
  • 김규신 기자
  • 승인 2017.11.13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 울산경제 새 도약 위한 숙제는?
▲ 울산상공회의소 전영도 회장.
“최근의 반도체 중심의 경기회복 조짐에도 불구하고 울산은 자동차, 조선해양산업 등 주력산업 침체 지속으로 고용 악화와 소비지표 하락 등 경기 회복세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산업도시·광역도시로서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서는 기존 주력산업의 고도화 추진은 물론 4차 산업혁명시대의 세계적인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해야 합니다.”

지역 상공업계 대표단체인 울산상공회의소를 이끄는 전영도 회장은 본지 창간 10주년을 맞아 진행한 지면대담을 통해 울산 주력산업의 현재와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이같이 짚어냈다.

전 회장은 자동차와 3D프린팅, 게놈산업,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산업 재도약을 위해서는 국내외 기업의 투자의욕을 북돋우고 마음 놓고 투자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닦아줘야 하며 이를 위해 불합리한 제도 개선과 진입 장벽 해소를 위한 규제 완화, 재정 지원 등 정부와 지자체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산업간(제조업-서비스업)·기업간(대기업-중소기업) 균형 발전을 고려해야 하고 대립적 노사관계도 화합과 상생의 문화로 바꿔야 하며, 생산과 연구 기능의 조화로 지속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한편, 교육·문화·교통 등 정주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 “미래자동차 시장 적극 대응해야”

전 회장은 자동차 시장과 관련해 수출 및 내수점유율 하락에 따른 수익성 악화와 함께 사드의 영향으로 인해 올 상반기 중 중국시장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무려 42.4%나 급감했으며, 그 여파는 현대자동차뿐만 아니라 동반 진출한 100여개 주요 부품협력사들에게까지 미쳐 그들의 실적과 가동률이 반토막 나는 등 사실상 존폐기로에 놓였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사드문제로 인한 중국과의 긴장 해소가 다소 해결될 기미지만 근본적 원인인 전략부재와 경쟁력 저하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의 위기는 앞으로도 반복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아울러 2030년 본격적인 전기자동차 시대가 오면 자동차부품은 내연기관의 40% 수준으로 줄어들어 상상이상의 엄청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고돼 자동차협력사들은 생존 경쟁력을 갖추려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회장은 “이런 면에서 울산은 자율주행차·전기차·수소차 등 미래형 자동차 생산과 부품산업을 집적하는 생산거점을 구축해야 한다”며 “수소차 개발에서 치열한 경쟁관계인 도요타는 물론 최근 닛산, 포드, 벤츠, 아우디, BMW 등이 수소차 시장을 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경쟁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지능형 미래자동차 하이테크(Hi-tech+) 밸리 조성과 연구기반 구축이 필요하다”며 “전국 부생수소의 60%를 생산하고 2013년부터 세계최초로 수소차를 양산하는 울산에서 수소에너지 클러스터 조성과 실증도시 조성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 3D프린팅과 게놈산업 육성 강화

“4차 산업혁명의 시작으로 산업시스템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미 울산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3D프린팅과 게놈산업 등 첨단산업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울산은 최근 3년간 연구개발(R&D) 기관이 12개에서 27개로 2배 이상 증가했고, 막스플랑크 프라운호퍼 헬름홀츠 등 독일 3대 연구기관이 울산에 연구기관을 두는 등 해외 연구기관의 울산 진출도 활발히 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 회장은 3D프린팅, 게놈산업 육성에 대한 울산의 현 주소를 이같이 설명하면서 이런 신성장 산업에 대해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혁명의 연장선에서 이뤄지므로 결국 4차 산업혁명이 완전히 새로운 기술과 산업들로만 구성되는 것은 아닌 만큼 50년이 넘는 제조업 경험을 보유한 울산이 응용기술과 적용 가능한 수요시장 부문에 있어 큰 매력이 있기에 4차산업 혁명시대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를 위해 “3D프린팅 확산에 따른 글로벌 산업구조 개편에 대비, 국립 3D프린팅 연구원을 설립, 제조공정의 혁신과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한 주력산업의 고도화가 이끌어내고, 다양한 첨단소재산업의 육성을 통해 신성장산업의 파급 효과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1경에 달하는 전 세계 바이오헬스케어 시장선점을 위해 바이오메디컬 국가산업단지 조성 및 한국 게놈산업기술센터 설치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가진 의료기술의 사업화와 업종 집적화가 필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 조선산업 부활 대책 마련 시급

전 회장은 글로벌 해운시황 악화와 국내외 경쟁 심화 등에 따른 수주절벽으로 수익성 악화, 대량 실직 등 최악의 위기를 겪고 있는 조선산업에 대해 부활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 조선산업이 세계 1위로 재도약하도록 국립 조선해양플랜트 연구원 설립과,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 단지 조성, 울산항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 등 조선업 경쟁력 확보와 일자리 유치 및 실업대책이 시급하다”고 걱정했다.

특히 “조선업의 구조조정으로 우수한 기술 인력들이 해외로 유출되고 있고 세계적인 기술을 보유한 조선 3사는 기술공유시스템이 마련되지 않고 있으므로 전국의 조선해양플랜트 관련 기관들을 네트워크화해야 하고, 우수 인력을 양성할 컨트롤 타워로서의 국가 연구원 설립이 절실히 필요하며, R&D를 통해 해외 의존도가 높은 설계, 고급기술의 국산화율을 높여야 한다”고 강하게 주문했다.

또한 침체를 겪고 있는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의 구조조정에 따라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 실증화 단지 조성 등 기존 기술인력과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제2의 조선산업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 회장은 “울산 인근 해상은 양질의 풍력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의 최대 적합지역이며 조선해양플랜트 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전문기술인력 활용도 가능한 만큼 제2의 조선 산업으로 육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글로벌 해상 환경규제 강화로 LNG 추진 선박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벙커링 수요에 대응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함에 따라 LNG 벙커링 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해 벙커링 수요에 대응하고, 오일허브와 연계를 추진, 벙커링 중심항만으로 육성해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규신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