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황사마스크를!
건강을 위해 황사마스크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11.09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뿌연하늘을 심심치 않게 보고있는 요즘이다.

중국발 황사가 한반도로 이동해, 현재 대부분 지역에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상태를 보이고 있다. 충남 당진의 경우 최고 단계인 ‘매우나쁨’(151㎍/㎥ 이상)을 초과한 183㎍/㎥를 기록했다. 이처럼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그러나 올바른 착용법을 지키지 않으면, 마스크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황사와 미세먼지에 든 유해물질은 걸러지지 않고 몸 구석구석을 침투해 질병을 일으킨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매년 430만 명이 미세먼지로 사망한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을 자제해야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나가야 한다면 반드시 마스크를 써야 한다. 마스크는 일반마스크가 아닌 황사마스크를 써야 미세먼지를 제대로 차단할 수 있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매우 작아 일반 마스크를 통과하기 때문이다. 황사마스크를 고를 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했다는 표시인 ‘KF80’ 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먼지를 80% 이상 차단할 수 있다는 뜻이다.

황사마스크를 쓰더라도 착용법이 잘못되면 무용지물이다. 마스크를 헐렁하게 착용하거나 코 쪽을 느슨하게 하면 미세먼지가 유입될 수 있으므로, 얼굴에 완전히 밀착시켜야 한다. 고정심(클립)이 있는 부분을 위쪽으로 향하게 해 코와 입을 완전히 덮고, 고정심을 코에 밀착시키면 된다. 또 마스크는 구겨지거나 세탁하면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떨어지므로, 1~2일만 사용하고 재사용하지 않는다.

남구 신정동 김시은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