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예산 삭감, 신중히 검토하길
생활체육예산 삭감, 신중히 검토하길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11.06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체육 발전에 힘쓰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전국체전 당시의 약속에도 불구하고 새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에서 생활체육지도자 활동지원 예산을 10% 삭감키로 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지원 예산 10% 삭감’ 소식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달 26일 전국 지자체에 내려보낸 공문이 발단이 됐다고 한다.

물론 이는 ‘전국적 사안’이라는 정부 해명이 있긴 하지만, 문체부가 기획재정부에 올린 새해 예산안이 원안대로 국회를 통과하게 되면 울산의 생활체육 활동 축소는 불가피할 것은 자명하다. 볼멘소리가 지역 생활체육계에서 나오는 것도 그 때문이다. 현재 울산의 생활체육지도자 수는 74명이다. 하지만 정부의 예산 삭감 시나리오가 현실로 굳어지면 사정이 달라진다.

생활체육지도자 활동지원 예산을 10% 줄이면 생활체육지도자 수를 7명 줄여야 하고, 이는 곧 ‘일자리 감소’를 의미한다. 더 심각한 것은 일반시민들이 받게 될 생활체육 서비스의 질이 줄어들고 생활체육의 영역이 좁아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아직은 ‘풍문’ 수준이고 정부는 애써 부인하지만, 루머까지 생겨나고 있다. 예산을 ‘문제인 케어’에 쏟아 부으려다 보니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처럼 생활체육 예산도 줄일 수밖에 없다는 루머다.

울산시의 대응은 루머가 사실일지 모른다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예산안이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는 않았으므로 지역 국회의원들을 통해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 희망 끈을 놓아버릴 단계는 아닌 것 같다. 문체부 관계자가 “조만간 있을 국회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증액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지역 생활체육계 어느 인사의 말처럼 ‘생활체육도 복지의 하나’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생활체육지도자의 길을 걷고 있는 젊은 엘리트체육인들의 일자리와 유관한 것 또한 사실이다. 새 정부는 이런저런 지역 사정들을 제대로 헤아려 ‘문재인 케어’가 더 이상 구설수에 오르지 않도록 지혜로운 결단을 내려주었으면 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