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돋보인 일선학교 체험행사들
개성 돋보인 일선학교 체험행사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11.05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울산시교육청 관내 일선학교들의 주(週) 후반기 체험행사 가운데는 개성이 돋보이는 행사들이 많아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제88돌 학생독립운동 기념일인 11월 3일에 진행된 남목고등학교의 ‘작은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과 온산중학교의 ‘제88돌 학생의 날(학생독립운동 기념일) 기념행사’는 학생들에게 역사의식을 심어 줬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11월 첫째 주 후반기에 해당하는 지난 3∼5일, 일선 각급 학교에서는 뜻 있는 체험활동 시간들을 많이 가졌다. 따뜻한 연탄 배달 봉사(4일, 동천고 2학년 7반 학생들), 국립무용단 ‘묵향’ 공연 단체관람(3일, 강남지원청 관내 초중고 학생·가족 200여명), ‘오뚝오뚝’ 진로·문화·역사 체험활동(3일, 강북지원청 관내 중학생 21명), 어린이 재난안전훈련(3일, 동평초등 안전동아리 학생 39명), 전래놀이 제기차기 대회(∼3일, 약사초등) 등이 눈여겨볼 만한 본보기들이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가장 돋보인 것은, 물론 주관적 평가일 수도 있지만, 학생들에게 역사의식을 심어준 행사였다. 특히 울산지역 학교에선 두 번째라는 남목고의 ‘작은 평화의 소녀상’ 제막 행사는 역사동아리 ‘B·H·C’ 학생들의 제안으로 시작되어 학생회와 함께 진행됐을 뿐더러 기금 마련을 위해 애쓴 뒷얘기가 기특해 칭찬과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고 싶다. 학생들은 지난 4월 ‘독도 교육 주간’에 독도 문제와 함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알리기 위해 홍보활동에 나섰고, 6월 플리마켓(벼룩시장)에서는 ‘작은 소녀상 건립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각종 중고물품을 판매했으며, 이 일에는 교직원들도 뜻을 같이했다고 한다.

이 학교 성낙종 교장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전쟁범죄의 피해자임을 깨닫고 아직도 부정적인 일부 시선을 바꿀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가슴 깊이 와 닿는 말이다. 모처럼 바람직한 교육자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흐뭇하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