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호” vs “아쉬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발표‘희비교차’
“환호” vs “아쉬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발표‘희비교차’
  • 윤왕근 기자
  • 승인 2017.10.22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고리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 ·6호기 건설재개 권고 결정이 발표된 지난 20일 울주군 서생면주민협의회(사진 왼쪽)회원들과 신장열 울주군수(사진 가운데)가 울주군청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를 환영하는 기자회견을,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울산시민운동본부가 울산시청 앞에서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에 유감을 표시하는 기자회견을 각각 하고있다. 장태준 기자
지난 20일 오전 10시 15분.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정부에 건설 재개를 권고하자 그동안 원전 건설 재개와 중단을 외쳐왔던 양측의 희비가 교차했다.

재개 측은 환호와 기쁨의 눈물을, 중단 측은 격앙과 아쉬움을 토로했다

◇중단 반대 대책위 “원전 지원금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협조”

그동안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를 위해 집회 등을 이어온 신고리 5·6호기 중단 반대 울주군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이날 공론화위의 발표 직후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영의 뜻을 내비침과 동시에 원전 지원금으로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역과 국가에너지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했던 원전 자율유치 정신을 잃지 않고 건설 재개의 당위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 군민의 노고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원전 지역주민들은 국민 여러분들께서 우려하고 걱정하는 원전의 안전건설과 안전한 가동을 위해 가장 가까이에서 철두철미한 파수꾼이 되어 지켜드릴 것”이라며 “원전 지원금으로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과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해 지역민이 선도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장열 울주군수 “이번 결정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 밝혀줄 원동력”

신장열 울주군수도 공론화위 발표 직후 군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건설재개 결론이 날 수 있었던 것은 전 군민의 단합된 힘과 헌신 덕분이라고 밝혔다.

신 군수는 “(이번 결론은 )지난 9월 6일 반천 군민체육관에서 3천여명이 모여 한목소리, 한마음으로 외쳤던 건설중단 반대의 외침이 시민참여단의 귓가에까지 전달돼 좋은 소식으로 메아리 쳐 돌아왔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지역경제에 활기가 돌아올 것으로 기대하며 에너지 융합산업단지의 차질없는 조성을 통해 울산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결정은 단순히 우리 군을 위해 환영하는 것만은 아니다”라며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를 밝혀줄 원동력이며 미래 에너지 정책의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 군수는 “그동안 일시중단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늦어진 만큼 울주군이 해야할 일에 몇배의 노력을 더 쏟겠다”며 “이를 위해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공사가 하루속히 재개돼야 할 것이며 관련 지원사업에 대한 주민과의 약속도 빠른 시간안에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수원노조, 한수원 노조 “국민에 감사…안전한 원전 운영 최선”

한국수력원자력 노조도 이날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여러분 격려와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고, 더욱 안전한 원전을 운영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병기 노조위원장은 “오늘 시민참여단은 3개월간 진행한 공론조사를 마치고 마침내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를 권고했다”며 “중립성과 객관성, 합리성을 모두 갖춘 국민의 이름으로 내린 결정이어서 원전역사의 중대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수원 노조와 원전 종사자 모두는 시민참여단의 권고안을 전적으로 환영하며, 안전한 원전 운영을 위해 시민단체의 목소리를 경청함은 물론, 더욱 안전한 원전을 운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다짐했다.

그는 “99% 에너지원을 수입하는 우리가 산유국의 횡포로 원유 수송로가 막힌다면 우리의 산업기반은 하루아침에 무너질 것”이라며 “국가 에너지 안보를 위해 원전의 역할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필요하다면 어느 정도의 안전대책이 있어야 하는지 함께 펼쳐놓고 이야기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새 정부의 향후 국가 에너지정책은 국회, 시민단체, 학계, 원전산업 노동자 등 모두가 참여하는 통 큰 논의를 통해 국민적 공감대를 우선 형성한 뒤 대한민국의 지속발전이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백지화 운동본부 “공론화위 권고안 유감”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되는 울산의 탈핵단체는 지난 20일 공론화위원회의 원전 건설 권고 결정과 이를 존중한다는 청와대의 발표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론화위 권고안과 정부 발표가 유감스럽고,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5·6호기를 지진대 위에 건설하는 문제점, 다수 호기(한 장소에 여러 원전을 짓는 것)와 인구밀집도에 따른 안전성 문제 등이 하나도 해결되지 않은 채 공사 재개 권고안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울산운동본부는 “문재인 대통령은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약속했지만, 공론화는 정부의 후속대책 없이 찬반단체 논리와 토론에만 맡겨졌고 이는 결국 대통령 공약이 후퇴한 것”이라면서 “직접 영향권에 있는 부산·울산·경남 시민과 미래 세대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이번 결정은 울산 주변에 16개나 되는 핵발전소를 만드는 결과를 만들었다”면서 “정부는 탈원전에 대한 국민의 열망이 뚜렷하다는 점을 직시하고 원전 축소를 중심으로 탈핵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노후화된 고리 2·3·4호기와 내진 보강이 불가능한 월성 1·2·3·4호기를 조기 폐쇄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조직을 정비해 탈원전 운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 “탈원전 원하는 시민 상당수라는 것 확인”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원전 없는 한국사회, 탈원전 사회가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시민참여단의 상당수가 확인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성공적이라고 평가한다”며 '원전 없는 한국사회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구체적으로는 노후화된 고리원전 2·3·4호기와 내진 보강이 불가능한 월성 1·2·3·4호기의 조기폐쇄를 촉구하는 활동을 펼칠 전망이다.

또 다수 호기 안전성 평가와 활성단층을 포함한 최대지진평가 등 신고리 5·6기에 대한 안정성 감시도 주요한 활동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단체는 “과거 원전확대 정책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는 한국사회가 신고리 5·6호기에 발목 잡혀서는 안 된다. 시민참여단의 설문결과에서도 확인했듯이 원전을 축소하는 것이 에너지정책의 방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에 에너지정책 전환을 촉구하는 활동도 이어진다.

환경운동연합은 “문재인 정부는 에너지 전환 정책도 본격 추진해야 한다”면서 “원전산업을 중심으로 한 뿌리 깊은 이해관계 세력의 마타도어를 정리하고, 재생에너지와 에너지효율 확대 중심의 에너지정책을 현실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들과 별개로 경남 주민들은 신고리 반대 운동을 앞으로도 강하게 이어갈 가능성을 시사했다.

◇중단 원한 시민들 “아쉽지만 결정 과정 참여민주주의 새로운 역사”

집회 등 직접적인 참여를 하지는 않았지만 '탈원전 울산'을 꿈꾸며 건설 중단 결정이 나길 바라던 울산시민들은 아쉬움을 격하게 토로했지만, 일부는 정부의 독단적 결정이 아닌 시민이 직접 참여해 나온 결정이라는 것에 큰 만족을 표하기도 했다.

울주군 온산읍에 사는 황석영(31)씨는 “같은 울산시민이지만 원전 재개 결정에 환호를 보내는 시민들이 이해가 가지않고 원망스럽다”며 “이 좁은 땅덩어리에 세계최대 원전밀집지역이 되는데 후대에 미안할 뿐”이라고 토로했다.

익명을 요구하는 김모(27)씨는 “울산이나 부산 등 원전 인접지역 시민들의 투표로 결정했어야 한다”며 “재개에 표를 던진 시민(시민참여단)들은 그렇게 원전이 좋다면 자신의 동네로 가져가라”고 격분했다.

윤왕근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