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건설 재개 반응] 탈핵측 "공론화위 권고안 유감"…"탈원전 운동 지속"
[신고리 건설 재개 반응] 탈핵측 "공론화위 권고안 유감"…"탈원전 운동 지속"
  • 윤왕근 기자
  • 승인 2017.10.2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화위 권고안엔 허탈...노후원전 조기 폐쇄, 안정성 감시 활동 펼칠듯
▲ 신고리 5·6호기 백지화울산시민운동본부는 20일 오후 울산시청 앞에서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에 유감을 표시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장태준 기자

20일 오전 공론화위원회의 원전 건설 권고 결정이 발표되자 울산의 탈핵·환경단체 등 중단 측에서는 침묵이 흘렀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공약이 벌써부터 후퇴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백지화 운동본부 "공론화위 권고안 유감"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되는 울산의 탈핵단체는 20일 공론화위원회의 원전 건설 권고 결정과 이를 존중한다는 청와대의 발표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론화위 권고안과 정부 발표가 유감스럽고,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5·6호기를 지진대 위에 건설하는 문제점, 다수 호기(한 장소에 여러 원전을 짓는 것)와 인구밀집도에 따른 안전성 문제 등이 하나도 해결되지 않은 채 공사 재개 권고안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울산운동본부는 "문재인 대통령은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약속했지만, 공론화는 정부의 후속대책 없이 찬반단체 논리와 토론에만 맡겨졌고 이는 결국 대통령 공약이 후퇴한 것"이라면서 "직접 영향권에 있는 부산·울산·경남 시민과 미래 세대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이번 결정은 울산 주변에 16개나 되는 핵발전소를 만드는 결과를 만들었다"면서 "정부는 탈원전에 대한 국민의 열망이 뚜렷하다는 점을 직시하고 원전 축소를 중심으로 탈핵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노후화된 고리 2·3·4호기와 내진 보강이 불가능한 월성 1·2·3·4호기를 조기 폐쇄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조직을 정비해 탈원전 운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 "탈원전 원하는 시민 상당수라는 것 확인"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원전 없는 한국사회, 탈원전 사회가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시민참여단의 상당수가 확인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성공적이라고 평가한다"며 '원전 없는 한국사회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구체적으로는 노후화된 고리원전 2·3·4호기와 내진 보강이 불가능한 월성 1·2·3·4호기의 조기폐쇄를 촉구하는 활동을 펼칠 전망이다.

또 다수 호기 안전성 평가와 활성단층을 포함한 최대지진평가 등 신고리 5·6기에 대한 안정성 감시도 주요한 활동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단체는 "과거 원전확대 정책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는 한국사회가 신고리 5·6호기에 발목 잡혀서는 안 된다. 시민참여단의 설문결과에서도 확인했듯이 원전을 축소하는 것이 에너지정책의 방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에 에너지정책 전환을 촉구하는 활동도 이어진다.

환경운동연합은 "문재인 정부는 에너지 전환 정책도 본격 추진해야 한다"면서 "원전산업을 중심으로 한 뿌리 깊은 이해관계 세력의 마타도어를 정리하고, 재생에너지와 에너지효율 확대 중심의 에너지정책을 현실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들과 별개로 경남 주민들은 신고리 반대 운동을 앞으로도 강하게 이어갈 가능성을 시사했다.

◇중단 원한 시민들 "아쉽지만 결정 과정 참여민주주의 새로운 역사"

집회 등 직접적인 참여를 하지는 않았지만 '탈원전 울산'을 꿈꾸며 건설 중단 결정이 나길 바라던 울산시민들은 아쉬움을 격하게 토로했지만, 일부는 정부의 독단적 결정이 아닌 시민이 직접 참여해 나온 결정이라는 것에 큰 만족을 표하기도 했다.

울주군 온산읍에 사는 황석영(31)씨는 "같은 울산시민이지만 원전 재개 결정에 환호를 보내는 시민들이 이해가 가지않고 원망스럽다"며 "이 좁은 땅덩어리에 세계최대 원전밀집지역이 되는데 후대에 미안할 뿐"이라고 토로했다.

익명을 요구하는 김모(27)씨는 "울산이나 부산 등 원전 인접지역 시민들의 투표로 결정했어야 한다"며 "재개에 표를 던진 시민(시민참여단)들은 그렇게 원전이 좋다면 자신의 동네로 가져가라"고 격분했다.
아쉽지만 결론 과정에 긍정적 의미를 두는 반응도 있었다.

홍모(32)씨는 "건설중단을 원했던 사람으로서 재개 결정은 너무 아쉽다"면서도 "치열한 사회적 합의 도출 과정을 보면서 참여민주주의의 가능성을 봤으며 이는 대한민국이 성숙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왕근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