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건설 재개] 與 "대승적 수용해야" 野 "탈원전 철회·사과해야"
[신고리 건설 재개] 與 "대승적 수용해야" 野 "탈원전 철회·사과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10.20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정부, 권고안 존중 바란다"…한국당 "올바른 국민에 정부 굴복"
국민의당 "에너지 정책 국회서 논의"…바른정당 "국론분열 사과"
여야는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 권고안에 대해 일제히 "존중한다"고 밝히면서도 후속 대책에 대해서는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론화위 권고를 대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은 반면,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 3당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철회 및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오늘 발표된 권고안을 정부가 최종적 결정 과정에서 존중해 주길 바란다"면서 "우리 사회가 숙의민주주의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한 만큼 이번 권고안에 대해 여야와 찬반을 넘어 대승적으로 수용해주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공사 재개에 대한 지원과 함께 지역경제가 빨리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요청한다"며 "또한 관계기관은 신고리 5·6호기의 안전과 품질에 문제가 없도록 더욱 철저하게 점검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야당들의 공세는 거셌다.
 
한국당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정론관 브리핑에서 "공론화위에 참여한 시민참여단의 올바른 결정이 대한민국과 원전산업의 미래를 살렸다"며 "그동안 소동을 일으킨 정부는 사과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변인은 "잘못된 정부정책에 대한 국민의 올바른 목소리에 이 정부가 굴복한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국민을 극단적으로 분열시키고 원전산업의 발전에 해악을 끼치는 탈원전 공약을 철회하고 원전산업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대통령이 잘못된 결정을 깔끔하게 사과하고, 더 늦기 전에 바로잡는 것이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이제라도 지지자들의 커다란 목소리에 묻힌 국민의 목소리, 이면의 진실을 인정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탈원전에 대한 논의까지 포함해 의견을 제시한 공론화위원회의 결론도 월권이다"며 "또 다른 시간 낭비, 국론분열을 막기 위해 탈원전과 대한민국의 에너지 정책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 별도로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을 존중하고 환영한다"며 "정부는 그동안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국론 분열을 유발했던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