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국회의원 국감 현장, 신고리 5·6호기 문제 집중
울산 국회의원 국감 현장, 신고리 5·6호기 문제 집중
  • 정재환 기자
  • 승인 2017.10.19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갑윤 “공사 중단 결정·공론화 활동 위법”

-윤종오 “원자력연구센터장 찬성측 대변해”

-이채익, 오늘 건설 중단 현장 방문 간담회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은 19일 국정감사에서 공론화위원회의 발표를 앞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문제에 대한 의견을 개진했다.

정갑윤(자유한국당·법제사법위)은 이날 감사원 국감에서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결정과 공론화 활동이 위헌·위법하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대통령의 탈원전 선언 후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은 졸속 그 차제”라면서 “탈원전은 바람직하지도 않으며 공론위 활동을 포함한 추진과정도 위헌·위법”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된 대규모 국책사업을 대통령의 지시로 중단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하면서 “원자력안전법 제17조 공사를 중단할 수 있는 사유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대통령이 공론위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한 이상, 20일 제출되는 권고안이 사실상 신고리 공사 중단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면서도 “에너지법 제9·10조는 국가의 주요 에너지정책은 에너지위원회가 심의하게 돼 있어 공론위는 사실 아무런 법적근거가 없다”고 강조했다.

윤종오(민중당·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 센터장이 출장신청, 공무외출과 외부강의 신고까지 누락하면서 건설찬성 측을 대표해 활동한 것은 공정성을 헤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20일 발표되는 공론화위원회 권고안 결과를 떠나 정부출연연이 한쪽 이익단체를 대변해 공정성을 흔든 사실은 심각한 문제”라며 “향후 다른 공론화에서도 정부기관이 시민공론화를 어지럽히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채익(자유한국당·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의원은 20일 산자위 16명의 의원들과 울산을 방문,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과 울산테크노산업단지 등을 현장방문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을 감사반장으로 한 현장국정감사반은 이날 한수원 새울본부를 방문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현황 브리핑 및 피해 지역주민과 협력업체 등과의 간담회를 가진 후 건설현장을 방문하고, 이후 고리1호기 사용후 핵연료 저장소를 시찰한 후 울산테크노산업단지를 방문할 예정이다.

한편 강길부(바른정당·교육문화위)는 이날 한국관광공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대한 국감에서 지역 테마관광 육성과 게임산업진흥원 부활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종훈(민중당·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강원랜드 채용 비리에 대해 집중적으로 따져 물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