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울산 정치권의 ‘일부 인적쇄신론’
한나라당 울산 정치권의 ‘일부 인적쇄신론’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11.16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가 심각한 관내 2개 기초 단체장, 10~12명의 시·구·군 의원은 무조건 갈아야 한다” 최근 한나라당 울산지역 정치권 내부에서 나온 말이다. 이런 인적쇄신론은 이번까지 공식적으로만 세 번째다.

지난 6월 초 최병국 의원이 “야당 시절엔 인물발굴 및 검증작업이 상대적으로 한계에 있었으나 지금은 책임 있는 여당의 위치에서 새 인물을 수혈, 제대로 된 지방자치를 실현해 나가야 할 때”라며 새로운 인물 발굴을 강조했었다. 그 뒤 최 의원이 당 윤리위원장으로 선임된 직후인 7월 하순엔 ‘클린 울산’론을 편적도 있었다.

“오는 2010년 치러질 차기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낙점을 받으려면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인물, 전문성을 갖춘 사람, 도덕적, 윤리적으로 흠결이 없는 인사’여야 한다”는 것이 그의 발언 요지였다. 지금까지의 상황을 종합하면 한나라당 핵심부 및 울산시당이 울산지자체에 소속된 당 출신 선출직들에게 ‘문제가 있음’을 공감하고 있는 듯하다.

문제는 이번 ‘물갈이 론’마저 구호로 끝나고 실천에 옮겨지지 못하면 그것은 한갓 ‘황색 경계령’ 정도로 퇴색될 수 있다는 점이다. 한나라당 울산지역 정치권은 지금껏 지역정서와 궤도를 달리해 오고 있었다. 그 반증이 지난 울주군수 보궐선거다.

새 인물 발굴론이 처음 제기됐던 지난 6월부터 실행에 들어갔다면 보궐선거를 앞두고 보여 준 집권여당의 ‘후보공천 난맥상’은 없었을 것이다. 지금 한나라당 내부에선 울산지역 당 소속 일부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을 교체대상으로 보고 있지만 ‘무제한적 대상개편’을 바라는 것이 지역 여론이다.

지역여론이 일부가 아닌 전체를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의 근거는 간단하다. 자칫 거론되고 있는 제척대상자가 유력정치인들의 ‘눈 밖에 나지 않기 위해’ 편 가르기와 아부로 일관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또 지금과 같은 상태에서 ‘누가 누구를 평가한다’는 것 자체가 우습다. 지구당 자체에서 문제점을 발견해 중앙당에 보고한 것이 아니라 위에서 아래로 통보를 했다니 무슨 기준으로 평가자를 결정하겠는가.

이번 차제에 한나라당 울산시·군·구 선출직들은 모두가 동일 선상, 동일 조건하에서 검증받는 것이 적절하고 타당한 일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