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의 재무설계
사회초년생의 재무설계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11.12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에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람들을 만나보면 매우 불안한 심정을 내비친다. 세계 경제 상황이 100년 만에 올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라고 하기도 하고, 부동산 경기가 매우 좋지 않은 상황이라고도 한다.

부동산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고 해도 사회 초년생이 부동산을 구입하기에는 여전히 높은 가격이다. 경기 침체로 인해 급여 인상은 더디고, 오히려 인원을 감축하려는 기업들도 많다. 여러 가지 면에서 볼 때 불안할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나갈까? 일단 걱정은 뒤로 하자. 그리고 오로지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 인생이 어떻게 펼쳐질지에 대한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자신의 인생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의 인생에 대한 계획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시간이 흐를수록 차이가 벌어진다는 많은 연구 보고서들이 있다. 설계도면 없이 집이나 건물을 짓는다고 생각해보아라. 얼마나 위험하겠는가!

건물을 짓는 것보다 인생은 훨씬 더 중요하고 복잡한 일이다.

인생설계를 한다고 하면 대부분 지나치게 어려워들 한다. 하지만 인생설계를 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하고 쉽다. 직장에 다니고 있다면 앞으로 계속해서 이 일을 할 것인지, 아니면 이직을 할 것인지, 결혼은 언제 할 것인지, 주택은 언제 구입할 것인지, 자녀는 몇 명이나 낳을 것인지, 자녀 교육은 어떻게 시킬 것인지, 해외 여행은 얼마에 한 번 다녀올 것인지, 은퇴는 몇 세에 할 것인지, 내가 만약에 큰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을 하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지, 그리고 사회 통계적으로 볼 때 몇 살에 죽을 것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종이에 적어 보자. 위와 같은 계획들이 세워지고 나면, 이러한 이벤트들이 일어날 때 현재 가치로 얼마 정도의 자금이 필요할까를 계산 해야 한다. 이러한 계산은 돈의 시간 가치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아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돈의 시간 가치라는 것은 10년 전 100만원의 가치와 오늘 100만원의 가치가 다르다는 것을 말한다.

누구나 부자를 꿈꾼다.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부자는 돈이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있는 사람이다. 위에서 계획한 돈이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만큼 있다면 그 사람은 부자라고 말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계획을 세웠으면 이제부터는 어떤 상품에 투자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투자할 수 있는 기간이다. 투자기간이 3년 이내이면 예금이나 채권형 상품에 투자를 하고, 3년 이상이면 주식형 상품에 투자를 하고, 10년 이상이면 소득공제 상품이나 변액보험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리고 사고나 질병 또는 사망 등 위험에 대비해서는 종신보험과 손해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사회생활 초기에 잘못 형성된 소비 습관은 평생의 삶을 고통스럽게 할 수 있다. 어떤 상품에 투자할 것인가를 결정 하는 것보다 100배는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제대로 된 소비습관을 갖는 것이다. 돈을 사용하기 전에 꼭 필요한 것인지 아닌지를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자. 이런 습관을 몸에 잘 들이면 돈은 빠르게 쌓여갈 것이다. 돈이 쌓인 후에 원하는 것을 구입한다면 평생 소비하는 양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을 소비할 수 있을 것이다.

/ 한국재무설계 울산출장소 fems2ksi@koreafp.co.kr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