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휴업 카드’ 꺼낸 사립유치원들
‘집단휴업 카드’ 꺼낸 사립유치원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9.03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유치원 업계가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정부가 귀를 닫으면 이달 중 2차례에 걸쳐 전국적인 실력행사에 들어가겠다는 것이다. 집단휴업일로 예고된 날짜는 오는 18일과 추석 전주인 25∼29일 사이 등 2차례다. 이 때문에 비상이 걸린 쪽은 유치원생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들이고, 교육부도 그래서 긴급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사립유치원 업계의 불만은 정부의 ‘국·공립유치원 확대 정책’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에 기인한다. 전국 사립유치원들이 ‘재정지원 확대’와 ‘국·공립유치원 증설 정책 폐기’를 주장하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다. 사립유치원들은 “모든 어린이는 공립과 사립을 떠나 평등한 정부 지원을 받으며 좋은 환경에서 교육받아야 하지만 사립에 대한 정부 지원은 국·공립의 3분의 1 수준에 그쳐 불평등이 심하다”고 주장한다. 구체적인 수치도 밝힌다. 국·공립유치원에는 원아 1인당 한 달에 98만원이 지원되는 반면 사립유치원에는 방과후과정 7만원을 포함하더라도 29만원밖에 지원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립유치원들의 이 같은 주장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라 전 정부 때부터 계속돼 온 주장이다. 하지만 정부가 바뀌어도 변화의 조짐이라곤 손톱만큼도 안 보이니 가만히 앉아서 당할 수만은 없다는 게 사립유치원들의 한결같은 항변이다. 이 같은 논리에 따라 유치원총연합회 소속 사립유치원들은 각 가정에 가정통신문을 보내 휴업 사실을 알리면서 이해와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그러나 학부모들 특히 맞벌이 부부들은 애가 타는 나머지 발을 동동 구른다는 소식이 들린다. 유치원이 추석을 앞두고 문을, 그것도 2차례나 닫으면 아이를 어디에다 맡겨야 할지 모르고, 그렇다고 추석연휴를 앞두고 휴가를 낼 처지도 아니기 때문이란 것이다.

사립유치원들의 예고된 실력행사를 두고 이익 챙기기에 급급해 ‘운행 거부’ 카드를 꺼내는 시내버스 업계의 으름장에 비유하는 사람들도 있다. 속된 말로 ‘그만큼 질이 나쁜 것 아니냐’는 식이다. 하지만 사립유치원들의 주장에는 정부가 귀담아들어야 할 대목도 적지 않아 보인다. 따라서 정부는, 전국 사립유치원의 문들을 당장 닫게 할 게 아니라면, 얽히고설킨 문제들을 대화로써 푸는 지혜를 구사하길 바란다. 사립유치원 업계도 ‘으름장’이나 ‘우격다짐’으로 보이는 행동은 스스로 삼가는 양식을 국민들 앞에 보여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