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론화 가열
“지역발전 위해 계속”-“시민안전이 급선무”
울산,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론화 가열
“지역발전 위해 계속”-“시민안전이 급선무”
  • 김규신 기자
  • 승인 2017.08.22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자치위vs청년단체, 지지여론 확산 각축전
찬반단체, 궐기대회·기자회견·토론회 등 계획
▲ 울주군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22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중단보다 차라리 5·6호기에 비해 안전성이 떨어지는 3·4호기를 우선 중단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김미선 기자
▲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을 반대하는 울산 청년모임이 2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동석 기자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재개와 중단을 놓고 공론화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한 가운데 울산지역 찬반 단체들이 연이어 기자회견을 여는 등 지지 여론 확산을 위해 각축전을 벌이는 양상이다.

공론화위원회의 활동이 본격화할수록 원전 건설 찬반단체의 여론몰이는 보다 치열해질 전망이다.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을 반대하는 울주군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회장 정상화)는 22일 울주군청 브리핑룸에서 건설 중단 반대 회견을 열고 지역과 나라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건설을 계속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협의회는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등 원자력 발전과 관련한 대통령 공약은 인근 주민들의 이해와 상충되며 앞으로 충분한 검토를 통해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기존의 정부정책을 뒤집는 탈원전정책은 충분한 논의와 국민적 합의를 거쳐 추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현실과 주민의 요구를 무시한 채 졸속 추진돼 사회적 갈등만을 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근본적인 대체에너지 전환 과정의 불확실성을 염두에 두지 않은 대책은 현 정부의 신뢰와 미래적 전략사업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원전 안전성을 이유로 신고리원전 5·6호기를 중단해야 한다면 고리 3·4호기 등 상대적으로 노후하고 안전성이 떨어지는 원전부터 순차적으로 중단하는 것을 검토하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또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이 중단될 경우 이미 집행한 매몰 비용과 계약해지 비용 등 약 2조원이 넘는 막대한 금액의 직접 손실뿐만 아니라 사업 중단으로 인한 관련 건설·조선업계의 재정적 피해, 일자리 상실 등 간접적 피해 역시 예상할 수 있다면서 인근 주민들이 생업을 걱정할 정도로 삶의 위협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은 지역 발전에 반하는 정책”이라며 “국가예산 낭비와 에너지 수급 차질을 초래할 것”이라면서 건설을 계속 진행해야 한다는 뜻을 다시 밝혔다.

비슷한 시간 울산시청에서는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을 찬성하는 단체인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반대하는 울산 청년들 모임’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울산대학교 학생 등으로 구성한 이 청년단체는 “최근 한빛(전남 영광)4호기와 고리원전에서 격납건물 철판 부식 등이 확인되는 등 핵발전소의 안전관리 문제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신고리5·6호기 건설 부지는 활성단층대 위에 위치해 있으며, 지진 안정성 평가, 다수 호기 안전성 평가 등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핵발전소와 같은 위험시설을 계속 건설한다면 지역의 미래는 암울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더해 “청년들이 앞장서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조속히 백지화시키고 핵 위험으로부터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꾸준히 행동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날 기자회견 외에도 찬반단체의 여론몰이는 공론화위원회의 활동이 본격화할수록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 중단에 반대하는 울주군 지역 단체들은 24일 오후 2시 울산원예농협 3층 대강당에서 울주군의원, 각 읍·면 체육회장, 주민자치위원장, 이장협의회장, 청년연합회장, 여성협의회장 등 40여명이 참가 속에 원전 건설 중단과 공론화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대응 방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는 또 단체별 건설 중단 반대 기자회견 일정을 조율하고 범시민궐기대회 개최 등에 대해서도 협의한다.

오는 29일에는 울주군 청년연합회, 9월 5일에는 이장협의회, 19일 읍·면체육회장협의회, 26일 여성단체협의회·새마을운동 울주군지회 등이 군청 브리핑룸 등에서 기자회견을 갖는다.

특히 다음달 6일에는 울주군민체육관에서 지역 단체장과 주민 등 3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범시민궐기대회를 열고지지 여론 확산에 온 힘을 쏟아 부을 방침이다.

원전건설 반대 측도 기자회견과 토론회를 통해 원전 건설 백지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23일에는 부산·울산·경남지역 교수들과 환경운동연합의 탈핵 촉구 기자회견을 잇따라 개최한다.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오는 25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윤종오, 김종훈 국회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신고리 5·6호기 찬반 토론회를 개최한다.

한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3일 시민참여형 조사를 진행할 우선협상 대상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 업체는 25일께부터 18일 동안 표본 2만명으로부터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관한 여론을 취합한다. 공론화위원회는 이와 별도로 소통협의회를 통해 찬·반 단체 관계자들의 의견 수렴에 나선다.

다음달부터 주 1회 이상 공개토론회도 연다. 서울뿐 아니라 전국 4~5개 지역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김규신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