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노동부장관이 울산에 줄 선물
김영주 노동부장관이 울산에 줄 선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8.20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이 지난 18일 부산에 이어 울산을 찾았다. 초도순시 성격의 방문이었지만 그는 파업 중인 노동부 상담원, 석유공사 노조원부터 먼저 챙겨 ‘파격적’이란 말을 들었고, 김기현 울산시장을 만나서는 울산의 노동현안을 귀담아듣기도 했다. 김 장관이 울산에서 어떤 말을 남겼고, 앞으로 건넬 선물보따리는 무엇일까?

울산을 방문한 김영주 장관은 제일 먼저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을 찾아 근로감독관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근로감독관 확충 예산의 확보’와 ‘전담 근로감독관 배치의 검토’를 주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14일자 당부와 무관치 않았다. 그의 말대로 역대 장관들은 취임 직후 양대 노총을 제일 먼저 찾는 것이 관례였다. 하지만 그는 근로감독관과의 대화를 1순위에 올려 관심을 모았다.

김 장관은 또 “울산지역 사업장이 3만9천여 곳이나 되는데도 현장 근로감독관은 40명에 불과하다”며 인력증원과 조직개편을 통해 내부만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사고수습 역할만 할 뿐 유명무실하다는 의견이 많다”며 근로감독관들의 분발을 촉구했다. 특히 그는 △임금체불과 △산재사고 △부당노동행위 등 3대 노동적폐의 청산을 근로감독관들에게 주문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근로경찰’이나 다름없는 근로감독관들의 감독 결과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은폐나 왜곡이 가능했다며, 앞으로는 모든 과정과 결과를 무조건 공개해서 근로감독의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근로감독관들에게 당근과 채찍을 동시에 내보인 것이다.

김영주 장관은 한때 ‘동료의원’이었던 김기현 울산시장과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의견을 경청했다. 김 시장은 ‘공공 산재모병원 건립’과 ‘울산지방고용노동청 승격’ 등 2대 노동현안의 해결을 건의하고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김 시장은 산재 노동자들에게 최고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공공 산재모병원 건립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또 사업체 8만개와 노동자 49만명, 국내 노사문제의 핵심적 사업장을 안고 있는 울산의 노사현안을 감안하면 ‘울산지방노동지청’ 수준으로는 미흡하다며 노동청 승격의 필요성을 힘주어 말했다.

김 시장의 지원 요청에 대해 김 장관이 어떤 답변을 남기고 갔는지는 아직 소상하게 알려진 바가 없다. 하지만 김 시장의 2가지 건의는 모두 울산노동계의 숙원을 고스란히 담은 것이어서 전체 울산시민의 염원이라 해서 틀린 말이 아니다. 더욱이 울산시민들은 국립 산업박물관의 무산 등 언짢은 소식을 잇따라 접하면서 새 정부를 불신하는 정서가 갈수록 불어나고 있다. 대한민국 경제와 새 정부를 일으켜 세우는 데 큰 역할을 감당한 울산시민들을 위해 김 장관은 김 시장이 요청한 2대 노동현안부터 속 시원히 해결해 주었으면 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